일반, 생활, 건강

교통카드 돈 빼기 (ft. 티머니, 캐시비)

♩♪ 2020. 7. 25.

교통카드 돈 빼기 (ft. 티머니, 캐시비)

교통카드

교통카드는 보통 학생 시절 때 많이 사용하거나 자녀에게 교통카드를 많이 사용하게 하는데요, 하지만 신용카드에 비해 교통 카드는 매번 잔액을 충전해줘야 하기 때문에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은 편의점만 가도 쉽게 충전할 수 있지만 매번 교통카드 잔액을 확인하는 것이 귀찮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 교통카드보다는 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묶은 후불카드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교통카드에 돈이 남아있다면 이를 다 쓰신 뒤 후불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교통카드의 돈을 뺄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에 아래에서 교통카드 돈 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티머니

    대표적인 교통카드 회사는 티머니와 캐시비 두 종류가 있는데요, 두 회사 모두 환불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만 환불이 가능하고 카드값은 환불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티머니와 캐시비 두 회사의 교통카드 환불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 회사의 환불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1.1 교통카드 잔액 2만 윈 이하

    통계적으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는 경우인데요, 각종 편의점에서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용 가능 편의점 : GS25, 세븐일레븐, 개별 편의점(365 플러스, GS watspms), 일부 가판 충전상입니다.

     

    1.2 교통카드 잔액 3만 원 이하

    교통카드 잔액이 3만 원 이하일 때는 다른 편의점에서도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금액별로 서비스 이용 가능한 편의점을 나눈 것은 제휴가 잘 안돼서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 추가 이용 가능 편의점 : CU, 미니스톱, 이마트 24

     

    1.3 교통카드 잔액 5만 원 이하

    티머니에서는 수도권 지하철역에서도 교통카드 환불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5만 원 이하의 금액만 사용이 가능하며 티머니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또한, 한 카드당 최대 50만 원까지 환불 가능하며 기본 운임료(1,250원) 미만의 잔액은 수수료 없이 환불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티머니 서비스센터 : 수도권 지하철 1~9호선, 인천지하철 1~2호선

    단, 수도권 1~8호선 역사센터에서는 모바일 티머니 환불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세요.

     

    1.4 교통카드 잔액 50만 원 이하

    50만 원 이하의 금액은 ATM, 모바일, 티머니 타운 방문을 통해 교통카드 환불이 가능합니다.

    1) ATM

    발급받은 티머니 카드에 따라 은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티머니, 홈플러스 짱플러스 카드는 ATM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로 잔액이체를 해줍니다.

    - 모든 티머니 카드 : 신한, 우리, 우체국, 제주, 하나

    - 해당 금융사 발급 티머니 카드 : 신협, 국민

    2) 모바일

    이통 3사(SKT, KT, LG U+) 전용 앱에서만 환불이 가능하며, 1인 월 3회 최대 50만 원까지만 환불 가능합니다. 하지만 2만 원 초과 환불 시 금액의 4%를 수수료로 지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큰돈을 환불하실 때에는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3) 티머니 타운 방문

    1인 1일 최대 50만 원까지 환불 가능합니다. 5만 원 이상 환불 요청 시 신분을 확인해야 하니 신분증을 챙겨주세요. 그리고 10만 원 이상 고액 환불 시 익일 18시 이후에 계좌로 입금되니 통장 사본을 챙겨주셔야 합니다.

    50만 원 이하는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50만 원 이상부터는 수수료 1%를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캐시비

    캐시비는 티머니에 비해 다양한 환불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단순한 환불 서비스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각 잔액별 환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교통카드 잔액 2만 원 이하

    편의점과 ATM에서 환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편의점 : GS25, CU, 세븐일레븐, 바이 더 웨이, 미니스톱

    - ATM : 우리, 신한, 롯데

     

    2.2 교통카드 잔액 2만 원 이상

    1) ATM : 2만 원 이상일 때에도 ATM 환불 서비스는 우리, 신한, 롯데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3~50만 원의 금액은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ATM기에서만 환불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2) 환불 봉투 : 오프라인 배부처/온라인 다운로드 봉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편 봉투가 도착하면 5일 후 본인 계좌에 입금됩니다. 단, 카드 실물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입금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오프라인 창구 : 오프라인 창구는 서울과 부산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서울은 티엔에이디, 부산은 마이비 본사 또는 지하철 서면 역사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접수 5일 후 본인 계좌에 입금됩니다. 단, 카드 실물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도 입금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교통카드 돈 빼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편리함 때문에 선불인 교통카드보다 후불인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이런 후불카드를 이용해 최대 30%의 교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