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번개탄 피우는 법 (ft. 숯 비교)

♩♪ 2020. 7. 28.

번개탄 피우는 법 (ft. 숯 비교)

번개탄

친구나 연인, 가족, 또는 모임 단위로 주말에 캠핑이나 여행을 떠나실 때 저녁에 직화로 구워 먹는 바비큐는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특히 번개탄에 구워 먹는 그 맛을 추억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숯보다 불도 잘 붙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다만 요즘 세대들은 번개탄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막상 불을 잘 못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사용법 때문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번개탄 피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간단하게 번개탄 피우는 법

    1) 번개탄은 최소한 2장을 쓰는 것이 불을 붙이기도 쉽고 지속력도 강하기 때문에 최소 2장의 번개탄을 준비한 후 주변에 탈만한 것이 없는 안전한 장소를 찾으세요. 당연히 불을 피울 부탄가스 및 토치도 준비해야 합니다.

    2) 2 장의 번개탄을 각각 톱밥이 묻은 부분이 위로 가도록 올려놓으세요.

    3) 톱밥 부분에 불을 붙이세요. 다만 톱밥에 불이 붙을 시 순간적으로 강하게 불꽃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4) 불을 붙이다 보면 번개탄에 불이 붙으면서 연기가 나기 시작하는데요, 연기를 직접 맞지 않도록 바람을 등지는 것이 좋습니다.

    5) 연기가 조금 사그라들면 톱밥 부분이 마주 닿도록 2 장의 번개탄을 겹치세요.

    6) 2~4분 정도 지나서 구멍 부분이 빨갛게 변하면 착화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때 화로 속에 넣어서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화력이 약해질 때는 완전히 불씨가 사그라들기 전에 여분의 번개탄을 추가해주세요.

     

     

     

    2. 번개탄 장점 (ft. 숯 비교)

    우선 번개탄이 숯보다 좋은 점은 3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높은 착화력

    숯으로 바비큐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숯은 착화 보조제가 없으면 하루 종일 불을 붙여도 불이 잘 붙지 않을 정도로 불 붙이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에 비해 번개탄은 숯보다 훨씬 불이 잘 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루기가 훨씬 쉬운데요, 이름이 번개탄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번개탄 한쪽 면에는 톱밥이 묻어있어 불이 더 잘 붙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데요, 간혹 이를 잘 모르고 톱밥을 털어내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러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2.2 강력한 순간 화력

    약한 불로 오래가는 숯과는 달리 번개탄은 순간적으로 강한 화력을 낼 수 있는데요, 이는 바비큐를 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특히 사람이 많을 때 숯으로 고기를 구울 경우 먹는 속도보다 현저히 느려 고기를 굽는 사람은 하루 종일 고기를 구워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번개탄을 사용하면 고기 굽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어 다 같이 즐거운 바비큐 시간을 보낼 수 있는데요, 여럿이 여행을 갈 때는 숯보다는 번개탄을 더 추천드리고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2.3 저렴한 가격

    번개탄은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숯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숯은 불을 피우기 위해서 착화 보조제를 사야 하는 비용도 추가되지만 번개탄은 자체적으로도 가격이 저렴할뿐더러 착화 보조제를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3. 번개탄 단점 (ft. 숯 비교)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번개탄의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3.1 짧은 지속력

    번개탄의 단점은 숯보다 지속력이 약하다는 것인데요, 불이 쉽게 붙고 화력이 강한만큼 오래 지속되는 힘은 그만큼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고 싶다면 번개탄을 조금 더 많이 준비해야 하는데요, 약간의 숯을 곁들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2 유해물질

    싸구려 번개탄은 폐목재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여러 가지 건강에 좋지 않은 유해물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기준치 이상의 발암물질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데요, 2017년에 번개탄 유해물질 관련 이슈가 터진 후 현재는 많이 나아졌지만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번개탄을 사용할 때는 가급적 직화로 고기를 굽지 마시고 바비큐 그릴에 알루미늄 포일 등을 감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번개탄 연기는 바람을 등져서 직접적으로 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번개탄 피우는 법과 숯 비교를 통한 번개탄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건강 문제에 예민하신 분들이 시라면 가급적 번개탄보다는 숯을 이요하는 것이 좋은데요, 번개탄 질식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