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스티로폼 분리수거 방법 (ft. 추가 팁)

♩♪ 2020. 7. 25.

스티로폼 분리수거 방법 (ft. 추가 팁)

스티로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스티로폼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티로폼도 분리수거의 대상이라는 것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보통 1회 용품으로 스티로폼이 많이 사용되는데, 귀찮다는 이유로 분리수거를 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스티로폼은 썩는데 무려 500년이나 걸린다고 하죠.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스티로폼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지만, 사실 그럴 수 없는 게 현실이기 때문에 스티로폼 분리수거를 잘하는 것이 환경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스티로품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스티로폼 정의

    먼저 스티로폼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분리수거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스티로폼은 폴리스티렌 수지에 발포제(열을 가하면 분해되어 거품을 발생하는 약제)를 첨가하여 스펀지처럼 만들든 후 굳힌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스티로폼은 거품을 이용하여 부풀려서 만든 물질이기 때문에 물보다 가벼운 특성이 있는데요, 따라서 스티로폼은 물에 뜨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거품처럼 만든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가볍고 튼튼하며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스티로폼은 보통 상자 속에 넣어 틈을 채우는 데 사용되며, 집을 지을 때는 보온재로도 사용됩니다.

    여담으로 스티로폼이란 말은 스티로폼을 처음 만든 회사의 상품 이름에서 나온 거라고 합니다. 이 상품명이 굳혀져 고유 명사처럼 쓰이게 되었는데 실제 이름은 발포 폴리스타이렌입니다.

     

     

     

    2. 스티로폼 분리수거 방법

    스티로폼은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과 불가능한 제품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적으로 흰색 스티로폼만 재활용이 가능하며, 그 이외에는 대체적으로 재활용이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티로폼 종류별로 자세한 분리수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색상이나 무늬가 들어간 스티로폼

    색상이 입혀진 스티로폼은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보통 이런 문제 때문에 스티로폼에 색상을 입히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하지만 간혹 이런 스티로폼을 사용하셨다면 일반 쓰레기처럼 버려주시면 됩니다.

     

    2.2 과일 포장용 스티로폼

    사과나 배, 수박 등을 살 때 완충 역할을 하는 스티로폼 커버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사실 이게 스티로폼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특이한 점은 이런 형태의 스티로폼은 흰색이지만 재활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 스티로폼도 일반 쓰레기처럼 버려주시면 됩니다.

     

    2.3 컵라면 용기

    컵라면 용기는 흰색이지만 거의 대부분이 라면 국물이나 양념에 오염이 되기 때문에 재활용이 불가능한 스티로폼에 속합니다.

    스티로폼은 다른 이물질에 오염이 되면 재활용이 불가능한 특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컵라면 용기에 재활용 표시가 되어있어 자칫 헷갈릴 수도 있지만 재활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꼭 참고해주세요.

    다만 일반 쓰레기처럼 버리시는 것보다는 라면 용기만 따로 모아서 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4 이물질이 묻은 스티로폼

    라면 용기와 마찬가지로 이물질에 오염되었기 때문에 분리수거가 불가능한 스티로폼입니다.

    단, 깨끗하게 씻을 수 있다면 재활용 가능하니, 이럴 때는 깨끗하게 씻척해서 따로 분리수거해주시면 좋습니다.

     

    2.5 스티커나 테이프가 붙어있는 스티로폼

    일반적으로 포장용 스티로폼 박스에 스티커나 테이프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스티커나 테이프를 제거하지 않으면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제거해서 스티로폼 분리수거를 해주세요.

     

     

     

    3. 스티로폼 분리수거 추가 팁

    1) 재활용 가능한 스티로폼을 버리실 때는 투명한 흰 봉투에 담아서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티로폼은 부숴도 재활용하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에 부피가 큰 것은 부수어 버려도 됩니다.

    3) 스티로폼은 가볍기 때문에 버릴 때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봉투를 꼭 밀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재활용이 불가능한 스티로폼은 일반 쓰레기처럼 종량제 봉투에 담아버리시면 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스티로폼 정의와 종류, 분리수거하는 법과 몇 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티로폼은 우리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고마운 존재이지만 자연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책임도 사용하는 우리들이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수고로울 수는 있지만 다 같이 노력한다면 주변 환경은 물론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