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드럼 세탁기 문잠김 해제 문 여는 법 (ft. 삼성 하우젠, LG 트롬, Klasse)

♩♪ 2020. 7. 23.

드럼 세탁기 문 잠김 해제 문 여는 법 (ft. 삼성 하우젠, LG 트롬, Klasse)

세탁기

세탁기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바로 일반 세탁기와 드럼 세탁기입니다. 이 둘은 각기 장단점이 명확해서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선호도가 갈립니다. 최근에는 주로 드럼 세탁기가 인기가 많은 편인데, 아마 여러 가지 부가기능이 많아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유독 드럼 세탁기만 문이 잠겨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억지로 힘을 줘서 열려고 하면 안 되는데요, 세탁기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드럼 세탁기 문 잠김 원인과 문 여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드럼 세탁기 문 잠김 원인

    드럼 세탁기의 문이 열리지 않는 이유는 각종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제조사에서 취해놓은 조치인데요, 드럼 세탁기의 문이 열리지 않는 여러 가지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세탁조가 회전 중일 때

    세탁조가 회전 중에 문을 열게 되면 내부의 옷과 물이 넘쳐버릴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문이 열지 않습니다.

     

    1.2 세탁조 내의 물 온도가 높을 때

    온수나 삶음으로 세탁할 때 내부 온수의 온도가 높을 경우 갑자기 문을 열게 되면 뜨거운 증기 때문에 사람이 다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1.3 어린이 보호 기능이 설정되었을 때

    아이들은 가끔 호기심에 냉장고, 세탁기, 장롱 등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내부가 가득 차있다면 들어갈 수 없지만 드럼 세탁기는 평상시에는 비쳐 있기 때문에 가장 위험합니다. 또한, 일반 세탁기에 비해 문을 열고 들어가기가 쉬울 수 있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평상시에는 문이 열리지 않게 어린이 보호 기능이 제품에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혹시 어린이 보호 기능이 켜져 있다면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1.4 세탁기 내부 온도가 높을 때

    최근 드럼 세탁기는 건조기 기능도 같이 탑재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건조기능을 이용한 후 세탁기 내부의 온도가 높다면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1.5 급수 후 많은 양의 물이 세탁조 내에 있을 때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겪는 드럼세탁기 문 잠김 현상으로 생각됩니다. 보통 빨래를 다 넣고 나서 세탁 버튼을 눌렀는데 나중에 보니 남은 빨래가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내부의 물이 넘칠 수 있기 때문에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2. 드럼 세탁기 문 여는 법

    드럼 세탁기 문 여는 방법은 각 상황별로 다른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세탁조가 회전 중일 때

    세탁조가 정지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2.2 세탁조 내의 물 온도가 높을 때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서 배수를 시켜주세요. 문을 열 수 있는 온도까지 쿨링과 배수가 완료되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만약 세탁 버튼을 누르고 바로 정지를 눌렀지만 문이 잠긴 경우는 약 5~10초 기다리시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2.3 어린이 보호 기능이 설정되었을 때

    어린이 보호 기능을 일시 정시시키기 위해 각 제조사별로 설정된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아래 설명은 일반적인 사용 방법인데요, 모델별로 조작법이 상이할 수 있으니 아래의 방법으로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1) 삼성 하우젠 드럼 세탁기 : '유연제 투입량+세제 투입량' 버튼을 동시에 2초간 눌러줍니다.

    2) LG 트롬 드럼 세탁기 : '세탁+헹굼' 3초간 눌러줍니다.

    3) 위니아 대우 Klasse 드럼 세탁기 : '온도+청정 헹굼' 버튼을 6초간 눌러줍니다.

     

    2.4 세탁기 내부 온도가 높을 때

    쿨링이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려주세요. 완료되면 경고등에 불이 꺼집니다.

     

    2.5 급수 후 많은 양의 물이 세탁조 내에 있을 때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서 배수를 시켜주세요. 배수가 완료되었는데도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잔수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세탁기 잔수 제거 방법1세탁기 잔수 제거 방법2세탁기 잔수 제거 방법3

     

    드럼 세탁기 아래쪽에 보면 서비스 커버가 있는데 이를 엽니다. 잔수 제거 호수의 마개를 빼서 잔수를 빼줍니다. 이때 미리 물을 받을 도구를 챙겨주세요. 잔수 제거가 완료되면 다시 마개를 닫고 원위치시켜줍니다.

     

    세탁기 잔수 제거 방법4세탁기 잔수 제거 방법5세탁기 잔수 제거 방법6

     

    그다음은 옆의 배수 필터 캡을 돌려서 빼줍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청소용 솔 또는 칫솔로 청소해줍니다. 청소가 완료되면 다시 원위치시켜줍니다. 배수 필터는 한 달에 한 번 청소해주면 좋습니다.

     

     

     

    3. 제조사별 고객센터 전화번호

    만약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도 드럼 세탁기 문 잠김 해제가 되지 않는다면 센서 오작동일 확률이 있습니다. 이 때는 주저 없이 고객센터에 전화해보시기 바랍니다.

    1)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 1588-1366 (평일 09:00 ~ 18:00, 토요일 09:00 ~ 13:00)

    2) LG전자 서비스 센터 : 1544-7777 (평일 09:00 ~ 18:00, 토요일 09:00 ~ 13:00)

    3) 위니아 대우 서비스 센터 : 1588-1588 (평일 09:00 ~ 18:00)

     

     

     

    3. 마치며

    오늘은 드럼세탁기 문 잠김 원인 및 문 여는 법에 대해서 대표적인 드럼 세탁기 제조사별로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센서 오작동이나 배수 필터가 막혀서 문이 늦게 열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배수를 해주거나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다시 문이 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