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자전거 녹 제거 방법 8가지

♩♪ 2020. 7. 26.

자전거 녹 제거 방법 8가지

자전거

날씨가 화창해질 때 집을 떠나 다양한 야외활동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시원한 바람을 만끽하면서 자전거를 타고 공원을 산책하는 것도 여러 가지 매력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자전거를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거나 습한 날씨 때문에 녹이 슬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녹슨 자전거는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고 성능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녹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아래에서 자전거 녹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자전거 녹이 생기는 이유

    우선 자전거가 왜 녹이 스는지부터 알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자전거는 철로 만들어집니다. 철은 산소와 만나면 산화철로 바뀌게 되는데 이를 흔히 부식, 녹이 슨다라고 하죠.

    철을 코팅해 산화를 방지할 수 있지만 이도 오랜 기간 녹을 방지 하지는 못합니다. 그 이유는 자전거를 타다 보면 마찰 때문에 코팅이 벗겨지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녹이 슬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전거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녹스는 것을 관리해야 합니다.

     

     

     

    2. 정석 자전거 녹 제거 방법

    우선 설명드릴 자전거 녹 제거의 정석적인 방법은 체인 오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 자전거 체인에 체인 오일을 발라두었다면 녹방지 및 윤활제 역할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인 오일은 오일형과 스프레이형이 있는데요, 각 형태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오일형

    오일형은 평상시나 약간의 녹이 슬었을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용법은 자전거 체인에 오일을 떨어뜨린 다음 페달을 어느 정도 굴려주면 됩니다.

    단, 너무 많이 바르지 말고 흐르지 않을 정도로 적당량만 발라줍니다. 오일이 흐를 경우 마른 걸래로 닦아주세요. 주의할 점은 스프라켓에는 오일을 바르면 좋지 않습니다.

     

    2.2 스프레이형

    스프레이형은 녹이 많이 슬어서 자전거를 타기 어려울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녹이 슨 부분에 집중적으로 뿌린 다음 시간이 조금 지난 후 마른 걸래로 닦아주세요.

    단, 산악용 자전거나 로드 바이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자전거에도 디스크 브레이크에는 뿌려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스프레이형은 공기 중에 날아다니면서 디스크 브레이크에 묻을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소음 발생 및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에 미리 비닐이나 수건 등을 덮어두고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3. 기타 자전거 녹 제거 방법

    정석적인 자전거 녹 제거 방법을 알려드렸지만 자전거를 꾸준히 관리하거나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녹 제거제를 보유하고 계신 분은 많이 않습니다.

    이럴 때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녹 제거 재료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3.1 토마토케첩

    토마토케첩은 우리 냉장고에 거의 항상 구비되어 있는 물품입니다. 케첩을 녹이 생긴 부위에 적당히 바른 후 약 15분 정도 지난 뒤에 마른 걸래로 닦으면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녹 제거 후에는 케첩을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3.2 소금과 레몬즙

    집에 레몬즙이 있다면 소금을 3:1 비율로 섞어줍니다. 마른 헝겊이나 칫솔을 소금 레몬즙에 묻힌 후 녹슨 부분을 닦아주세요. 녹 제거 후에는 소금 레몬즙을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3.3 콜라

    배달음식을 시키고 나서 먹고 남은 콜라가 있다면 활용해볼 만합니다. 콜라에 천을 적셔서 녹이 생긴 부위를 덮어주세요. 약 15분 정도 지난 뒤에 마른 걸래로 닦으면 녹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부품을 분리하실 수 있다면 콜라에 녹슨 부품을 담가주시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3.4 베이킹 소다

    주방 청소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베이킹 소다는 녹 제거에도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베이킹 소다를 물에 섞은 후 마른 걸래를 묻혀서 녹이 슨 부분을 닦아주세요. 식초를 조금 섞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녹 제거 후에는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3.5 버터

    버터도 생각보다 녹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끓는 물에 버터를 적당량 녹여서 섞습니다. 버터 물이 식으면 천을 버터 물에 적셔서 녹이 슨 부품 위에 얹어둡니다. 약 15분 후 마른 걸래로 닦으면 녹이 제거됩니다. 부품을 분리하실 수 있다면 버터 물에 녹슨 부품을 담가주시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3.6 치약

    치약도 녹을 제거 하는데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녹이 슨 부분에 치약을 충분히 발라줍니다. 약 15분 후 마른 걸래로 닦아내면 녹이 제거됩니다. 칫솔을 활용해서 녹이 있는 부분을 닦는 것도 좋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자전거 녹 제거 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도 충분히 녹을 제거할 수 있지만, 자전거를 오래 소유하길 원하신다면 가급적 녹 제거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