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 방법 (ft. 홈페이지)

♩♪ 2020. 7. 28.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 방법 (ft. 홈페이지)

광역 알뜰 교통카드

지난 글 선불 교통카드 환불 방법에서 설명드렸듯이 후불 교통카드를 통해서도 30%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바로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를 통해 버스, 지하철, 심지어 자전거 같은 대중 교통비를 최대 30%까지나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란?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1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2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20%의 마일리지를 적립받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 10%의 혜택을 포함해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마일리지 지원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절반씩 분담하는 방식이며, 전국 13개 시, 도, 101개 시군구로 확대되어 전국에 계신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비용 할인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정책 등의 여러 가지 정책과 민간 기업과 연계하여 추가 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 마일리지 적립방식 및 주의사항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마일리지를 대중교통 승하차 시간 및 스마트폰의 GPS 위치정보, 가속도/자이로 센서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이동거리를 측정해서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따라서 할인 혜택을 보려면 스마트폰을 소지해야 할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측정한 이동거리 기준으로 250~450원/800m로 계산해서 지급합니다. 단, 저소득층 청년의 경우는 350~650원/800m로 계산해서 마일리지를 지급하니 참고하세요. 마일리지는 최대 44회까지만 쌓을 수 있는데, 계산해보면 월 19,800원까지 적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드사 할인 제외)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후불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월 15회 이상 사용할 시에만 마일리지 적립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사업대상 지역 거주민이 아닐 경우 마일리지를 미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광역 알뜰 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를 지급하지 않으니 꼭 앱을 사용하세요.

     

     

     

    3. 이용방법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한, 하나, 우리 카드 중 택 1 하여 신청 후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 후 사용하면 됩니다.

    모바일 앱 이름은 '광역 알뜰 교통카드'이며 앱을 통해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과 목적지 도착 전후로 앱을 켜서 이동 거리를 쌓아주시면 됩니다.

    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하며, 9월에는 제로 페이형 광역 알뜰 교통카드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한, 하나, 우리 카드만 해당 서비스를 지원하는 점은 살짝 아쉽습니다.

     

     

     

    4. 알뜰 광역교통카드 비교

    알뜰 광역교통카드는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신한, 우리, 하나 3사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후불 신용카드와 후불 체크카드로 종류가 나누어져 있으니 기호에 맞게 아래 이미지를 확인 및 비교하시면 됩니다.

    카드별 상세 내용의 경우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현재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4.1 신용카드

    광역 알뜰 신용카드

     

    4.2 체크카드

    광역 알뜰 체크카드

     

     

     

    5. 마치며

    오늘은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식, 주의사항, 이용방법, 카드 비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교통비 다이어트를 통해 조금 더 여유 있는 삶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갔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