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번개탄 수면제? 질식사 부작용 및 주의사항 (ft.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 2020. 7. 28.

번개탄 수면제? 질식사 부작용 및 주의사항 (ft.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번개탄

지난 글 번개탄 피우는 법에서 이야기했듯이 번개탄은 캠핑이나 야외 바비큐를 할 때 우리에게 너무도 편리함을 주지만 번개탄을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이는 번개탄이 연소될 때 일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질식의 우려가 있는 밀폐된 공간이나 실내에서는 절대 번개탄을 사용해선 안 되는 것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번개탄 질식사 부작용과 주의사항, 일산화탄소 중독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번개탄 및 일산화탄소 특징

    일산화탄소는 물질이 불완전 연소할 때 발생하는 물질인데요, 따라서 사실 숯이든 연탄이든 번개탄이든 완전연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산화탄소는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일산화탄소가 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걸까요? 그것은 바로 일산화탄소가 우리 몸의 피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피 속의 적혈구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헤모글로빈은 산소나 이산화탄소와 만나면 결합해서 우리 몸 곳곳으로 운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 시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빼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일산화탄소가 산소나 이산화탄소보다 헤모글로빈과 더 잘 결합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산화탄소를 마시면 온 몸에 산소공급과 이산화탄소 배출이 불가능하게 되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흔히 일산화탄소 중독이라고 부릅니다.

     

     

     

    2.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은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한 증상인 두통과 어지러움증, 구토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몸속의 일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면 흉부 통증, 호흡 곤란, 의식 저하, 경련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이기 때문에 노출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또한,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은 다른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들이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보통 위와 같은 증상이 생겼을 때의 주변 상황을 통해 일산화탄소 중독을 의심하게 됩니다.

     

     

     

    3. 일산화탄소 중독 응급조치

    만약 일산화탄소 중독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환기를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용 중인 연탄이나 숯, 번개탄 등을 끄고 외부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은 단순 환기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는데요, 이는 비교적 약한 증상이므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나서도 일산화탄소 중독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응급실로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의식을 잃었을 경우에는 재빨리 외부로 이동시켜 시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의식과 반응이 없다면 반드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4. 번개탄 사용 주의사항

    1) 번개탄 사용 시 실내에서의 사용은 위험하지 반드시 외부에서만 사용합니다.

    2) 음식 조리나 난방의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3) 화재 예방을 위해 주변에 탈만한 물건이 없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4) 불을 피우기 전 반드시 환기가 잘 되는 곳인지 확인합니다.

    5) 번개탄의 연기를 직접적으로 맞지 않도록 바람을 등지는 것이 좋습니다.

    6)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 증상이 생기기 전에는 알 수 없으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5. 번개탄 수면제 자살문제

    2008년 한 연예인이 일산화탄소 중독을 이용해 자살하는 사건으로 전국이 떠들썩했던 적이 있었죠. 이 사건 이후로 일산화탄소 중독을 이용해서 실내에서 번개탄을 피우고 수면제를 먹고 자살을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산림청이 번개탄을 이용한 자살을 막기 위해 관련 업계와 업무협약을 맺고 포장지에 자살방지 문구를 삽입하는 등 판매행태 개선에 나섰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자살예방을 위한 문구를 삽입하고 번개탄의 품질을 향상하며, 불량한 번개탄이 유통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내용을 담았다고 합니다. 또한, 일산화탄소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일산화탄소 저감 번개탄의 연구개발도 병행한다고 합니다.

    이 사업이 잘되어서 번개탄이 자살에 사용되는 일이 절대적으로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6. 마치며

    오늘은 번개탄 질식사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일산화탄소 중독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살은 정말 좋지 못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이 아무리 살기 힘들고 어려운 세상이라고 하지만 본인이 가장 소중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삶을 포기하는 선택은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