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가위눌림 증상 7가지 (ft. 판단 방법)

♩♪ 2020. 7. 10.

가위눌림 증상 7가지 (ft. 판단 방법)

가위눌림

일반적으로 가위눌림 현상은 공포 영화에서 표현하는 것처럼 의식은 깨어있지만 몸은 움직일 수 없고 귀신을 본다는 등의 상황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현상은 소수의 사람들이 겪는 현상이며 실제로 귀신을 무조건 보는 것도 아닌데요, 공포 영화에서 표현된 모습은 여러 가지 증상 중 한 가지일 뿐입니다.

이에 대해 잘 모른다면 귀신이 안 보이니 단순히 무서운 꿈 정도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 가위눌림 증상은 여러 가지이며 생각보다 확실한 편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가위눌림 증상 7가지 및 판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가위눌림 정의

    먼저 가위눌림은 의학적으로 '수면 마비'라고 하는 증상인데요, 즉, 잠이 들었거나 잠에서 막 깨었을 때 온 전신에 나타나는 탈력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환각이나 환청은 수면과 각성의 중간 상태에서 나타는 경우가 많고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한데, 여러 사람의 소리가 들린다거나 과거의 괴로운 경험이나 당사자가 무서워하는 현상들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말해 가위눌림은 잠에 들거나 깰 때의 탈력 상태에서 의식만 깨어있는 상태로 환각이나 환청을 겪는 현상이라는 것이죠.

    통상적으로 이 증상은 수 초~수 분밖에 지속되지 않고 이내 회복하지만, 간혹 근육의 이완성 마비 때문에 팔다리가 저려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당사자가 근육의 수면 마비에서 벗어나려고 손발을 움직인다던가 누군가에 접촉되거나 말을 걸어오면 대부분 갑자기 증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2. 가위눌림 증상 7가지

    본인이 가위눌림, 즉 수면 마비를 겪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대표적인 증상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표적인 현상 중 하나로 몸을 움직이고 싶어도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가장 움직이기 쉬운 손가락이나 발가락 하나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합니다.

    2) 목이 잠긴 것도 아닌데 입이 떨어지지 않고 목소리를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단순히 숨이 원하는 만큼 잘 안 쉬어지거나, 심할 경우 누가 목을 조르는 듯한 질식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누가 압박하듯이 몸이 무언가에 억눌리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5) 다른 증상들과 함께 식은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6) 간혹 팔다리에 근육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7) 눈은 뜰 수 있지만 환각이나 환청을 겪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검정 물체를 본다던가 귀신을 본다던가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가 들린다던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가위눌림 판단 방법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가위눌림의 필수 동반 사항은 의식은 깨어있지만 몸이 잘 움직여지지 않고 목소리를 잘 내지 못한다는 것이 대표적인 판단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 질식감이나 몸의 압박감, 식은땀, 근육통 등은 경우는 사람에 따라서 발생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환각이나 환청 역시 마찬가지 가지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꼭 무서운 것을 보지 않았더라도 가위눌림일 수 있으며, 특히 잠을 자기 전과 잠에서 깨기 전 수면과 각성의 중간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났다면 수면 마비를 반드시 의심해봐야 합니다.

    반대로 이런 증상 없이 다른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면 가위눌림이 아닌 다른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가위눌림 증상 7가지 및 판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위를 자주 눌리시는 분들은 잠자는 것이 너무 괴로울 수 있는데요, 가위눌리는 이유 및 가위 안 눌리는 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