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가위눌리는 이유 4가지 (ft. 가위 안 눌리는 법 10가지)

♩♪ 2020. 7. 10.

가위눌리는 이유 4가지 (ft. 가위 안 눌리는 법 10가지)

수면

지난 글 가위눌림 증상 7가지 및 판단 방법에서 가위눌림은 의학적으로 수면 마비에 해당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의학적으로도 가위눌림의 원인과 해결 방법이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많은 분들이 이 수면 마비 때문에 고생하시는 만큼 해당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가위에 눌리는 이유 및 가위 안 눌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가위눌리는 이유 4가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위눌림의 모든 원인을 완벽하게 알아내지는 못했지만 크게 4가지 원인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격리형 수면 마비

    격리형 수면 마비는 아침에 잠에서 깰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가위눌림으로 전체 인구의 약 40~50% 정도가 일생에 한 번 또는 몇 번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며 만성화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어 치료는 불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사람들의 기억을 잘하지 못하는 가위눌림은 이 부분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 가족형 수면 마비

    가족형 수면 마비는 문헌에 단지 몇 건의 사례만 보고될 정도로 극히 드문 형태인데요, 그 원인은 X염색체 우성으로 인해 유전적으로 전해지며 수면 마비가 단독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일부 유전적인 원인이 크기 때문에 치료가 불가능한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1.3. 기면증에 의한 수면 마비

    기면증에 의한 수면 마비는 수면 이후 각성기 전에 주간 졸림증과 비정상적인 렘수면을 보이는 기면 증상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기면증 환자의 20~40%는 수면 마비를 동반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수면 마비가 만성화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렘수면 및 기면증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렘수면 : 사람은 수면 중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을 반복하는데 얕은 수면이며, 렘수면 상태에서 꿈을 꾸게 됩니다.

    2) 기면증 : 충분한 수면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참을 수 없이 졸리는 현상입니다.

    즉, 기면증은 깨어있을 때도 렘수면이 비정상적으로 발현하는 현상인데요, 이럴 경우 수면 마비증세가 동반될 수 있다는 것이죠.

     

    1.4 수면 조절 장애

    기면증과 같은 증상이 아니더라도 수면 조절 장애 증상이 있는 사람은 가위눌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 조절 장애 증상의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심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 수면 주기 교란, 불규칙한 수면 습관, 수면 부족, 다이어트 약물 복용, 신체적 피로, 과다한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가위 안 눌리는 법 10가지

    그렇다면 가위에 눌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아직까지 현대 의학적으로 가위눌림은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아래의 가위눌림 예방법을 실천 시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규칙적인 습관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2) 정신적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고 과로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3) 무섭고 잔인한 영화나 소설을 멀리해야 하는데요, 이는 환각이나 환청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카페인이나 알코올을 과다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단, 잠들기 1~2시간 전에는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6) 잠자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좋습니다.

    7) 다이어트 약물 등을 복용 전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8) 똑바로 자는 것보다 옆으로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9) 기면증,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가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0) 위의 방법으로도 가위눌림이 반복된다면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가위눌리는 이유 4가지 및 가위 안 눌리는 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위눌림에 대한 불안함이 오히려 더욱 가위를 눌리게 하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한데요, 귀신같은 것은 단순한 환각이나 환청에 불과하니 너무 겁먹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이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