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혈압 정상 수치, 혈압이 높을 때 증상 (ft. 고혈압, 저혈압)

♩♪ 2020. 9. 21.

혈압 정상 수치, 혈압이 높을 때 증상 (ft. 고혈압, 저혈압)

혈압

최근 우리나라는 서구화된 식생활 및 인구 고령화,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고혈압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30세 이상 국민 중 10명 중 3명이 고혈압 환자라는 이 통계가 있을 정도죠.

하지만 이런 고혈압이 특히 더 위험한 이유는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인데요, 수많은 합병증으로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것과는 대조적이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압 정상 수치, 혈압이 높을 때 증상, 그리고 고혈압과 저혈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혈압 정상 수치 (ft. 고혈압 수치, 저혈압 수치)

    일반적인 정상 혈압은 보통 120/80(수축기/이완기) mmHg 이하로 보시면 됩니다.

    수축기 혈압 및 이완기 혈압은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1) 수축기 혈압 :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고혈압의 진단에 사용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120~129mmHg는 주의 혈압, 13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전 단계를 의심하며 다른 날 다시 측정하여 확인합니다.

    2) 이완기 혈압 : 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고혈압의 진단에 사용됩니다.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8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전 단계를 의심하며 다른 날 다시 측정하여 확인합니다.

    만약 혈압 측정 시 이 수치에 크게 벗어나 있지 않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또한,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 저혈압은 90/60mmHg 이하로 보시면 되는데요,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 (최고혈압)이 100mmHg보다 낮을 경우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있다”라고 말할 때는 고혈압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죠.

    그리고 정상 혈압과 고혈압 사이에는 고혈압 전 단계가 추가적으로 존재합니다.

    과거에는 이를 높은 정상 혈압으로 표시하기도 했었는데, 최근에는 이미 정상 범위를 벗어난 단계라고 표시하니 참고해주세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20/80mmHg 이상의 혈압을 가진 사람은 120/80mmHg 미만인 사람에 비해 합병증의 발생빈도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향후 고혈압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높아 혈압이 더 높아지기 전에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는 것이 편해요.

     

     

     

    2. 혈압이 높을 때 증상 (ft. 고혈압 증상, 합병증)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갈 때조차도 증상이 없습니다.

    살짝 둔한 느낌의 두통이나 어지러움, 코피 증상이 있더라도 고혈압의 증상은 아닙니다.

    만약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신체의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심할 경우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고혈압의 증상은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병세가 많이 진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까도 언급드렸지만 이런 이유 때문에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는 것이죠.

    고혈압을 잘 관리하지 않았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혈성 뇌졸중
    2) 허혈성 뇌졸중
    3) 심부전
    4) 심근경색
    5) 부정맥
    6) 신부전
    7) 고혈압성 망막증
    8) 대동맥박리증

     

     

     

    3. 혈압이 낮을 때 증상 (ft. 저혈압 증상, 저혈압 아침잠)

    저혈압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여러 가지 선행 심장 질환, 신경계 질환, 약물, 체액 감소, 출혈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실시한 신체검사 등에서 특별한 원인도 없이 혈압만 낮게 측정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압에 의한 증상은 명확히 기술하는 것이 사실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측정한 혈압이 저혈압 수치에 포함되더라도 특별한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실신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어지러움, 기운 없음, 쉽게 피곤해짐 등 본인 스스로 판단했을 때 빈혈이나 저혈압을 의심하는 경우도 있지만 검사 시 빈혈 소견이 없고 측정한 혈압도 정상 범위에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립성 저혈압 환자는 그 증상이 비교적 명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잠자리에서 갑자기 일어나게 된다면 심하게 어지러운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자율신경계가 외부 자극에 부적절한 반응, 일시적으로 심한 저혈압 증상, 심장이 느리게 뛰는 현상 등을 원인으로 정상 성인에게 흔히 관찰되는 신경 매개성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 매개성 실신이 발생하는 경우도 대부분 장시간 서 있거나, 화장실에서 대소변을 보다가 갑자기 속이 메스껍다거나, 가슴 답답하다거나, 온몸에 힘이 빠진다거나 등의 이유로 앞이 캄캄해져 쓰러지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외상을 입는 수도 있는데요, 의식을 잃는 시간이 수초 내지 수분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이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식이 회복되면 다른 증상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혈압 정상 수치, 고혈압 및 저혈압 수치와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침묵의 살인자인 고혈압은 미리 관리하지 않으면 생명에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선행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상 수치에 비해 높거나 낮은 혈압을 다시 정상으로 되돌리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