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코르크 마개 있는 와인 따는 법

♩♪ 2020. 7. 22.

코르크 마개 있는 와인 따는 법

와인 오프너

최근에는 집에서도 술을 드시는 문화가 많이 생겨났는데요, 그중에는 소주와 맥주뿐만 아니라 와인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하지만 코르크 마개가 있는 와인의 경우 와인 오프너를 사용해야 하는데,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사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코르크 마개 있는 와인 따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는 클릭 시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코르크 마개 사용 이유

    우선 와인 따는 법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한 가지 재미있는 상식을 알려드릴 텐데요, 바로 따기도 힘들고 불편한 코르크 마개를 도대체 왜 사용하는 것인지입니다.

    코르크 마개는 17세기 말 돔 페리뇽이라는 수도사가 처음 사용했습니다. 당연히 그 당시에는 코르크 재질보다 밀폐성이 강한 마개가 없었기 때문에 코르크를 와인병 마개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17세기 이전에는 나무를 깎은 후 기름을 먹인 헝겊으로 싸서 병을 막았는데요, 하지만 탄력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기름이 말라버리면 밀폐력까지 떨어져 효율성이 없었죠.

    이에 비해 코르크 마개는 탄력성이 아주 강합니다. 코르크 마개는 지름이 24mm로 와인병 입구 지름인 18mm보다 크지만 높은 탄력성 덕분에 와인병 입구를 꽉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코르크는 살균작용이 있어 와인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으며, 공기의 유입을 대부분 막아주어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아주 미세한 양의 산소는 이 코르크 마개를 통과할 수 있는데, 고맙게도 이 미량의 산소는 오히려 와인을 숙성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고급 와인에는 코르크 마개가 사용되는 것이죠.

    즉, 코르크는 와인의 질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술이 발전한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코르크 마개 있는 와인 따는 법

    보통 사람들이 와인 따개를 보았을 때 생김새가 특이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와인 오프너만 있다면 손쉽게 와인을 딸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와인 입구 포일 벗기기

    와인 따는 순서1와인 따는 순서2

    우선 아래의 이미지를 확인해보시면 ①칼날이 있는데요, 이를 이용해 와인 입구의 포일을 벗겨주세요.

     

    2.2 코르크에 와인 오프너 스크루 박기

    와인 따는 순서3와인 따는 순서4

    그다음은 ②와인 오프너 스크루를 와인 코르크 마개에 회전시켜 박아 넣어주세요.

    스크루가 코르크 마개에 박혔을 때 정중앙에 박힐 수 있도록 하면 힘을 덜 들이면서도 쉽게 와인병을 딸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루를 박을 때 기울어지지 않고 수직으로 곧게 세워서 시계 방향으로 돌려야 하는데요, 처음에는 너무 많이 박지 말고 70~80% 정도만 박아주셔도 충분합니다.

     

    2.3 지렛대 원리로 코르크 뽑아내기

    와인 따는 순서5와인 따는 순서6

    마지막으로는 ③걸림쇠 부위를 병의 입구에 갖다 댄 후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코르크를 뽑아 올리세요.

    물론 한 번의 시도로 코르크 마게 가 완전히 뽑히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걸림쇠 부위의 윗부분이 아닌 아랫부분을 다시 와인병 입구에 걸어주고 뽑아내면 됩니다.

     

     

     

    3. 마치며

    오늘은 코르크 마개 있는 와인 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용과 보관이 편리한 지렛대형 와인 오프너를 사용하실 텐데요, 만약 전동 와인 오프너 사용법이나 와인 오프너 없이 와인 따는 법 등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