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머리카락 얇아짐 (ft. 탈모 원인, 증상)

♩♪ 2020. 7. 21.

머리카락 얇아짐 (ft. 탈모 원인, 증상)

탈모

아침마다 머리를 감으실 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정수리 부위에 머리카락이 두드러지게 가늘어지지 것이 느껴지거나, 머리카락이 짧아지고 색이 옅어지진 다면 탈모 전조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상식으로 탈모의 전조증상을 놓치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탈모가 아닌데도 과한 조치로 인해 오히려 머리카락을 상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20대에도 많은 스트레스 때문에 탈모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탈모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져야 하합니다.

이에 아래에서 머리카락 얇아짐, 탈모 원인,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탈모 원인

    탈모의 원인은 정말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정확하게 집어내는 것은 사실 힘듧니다.

    하지만 본인의 생활 패턴이나 최근 변화된 주변 환경 등을 생각해보면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데요, 또 유추한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조치를 통해 정확한 원일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탈모의 원인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1 면역력 감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두피가 백선에 감염될 수 있는데요, 그 결과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부분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1.2 호르몬 변화

    호르몬의 균형이 맞지 않거나 변화가 생겼을 때 일시적으로 머리카락 얇아짐과 탈모 증세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 및 출산 이후에 회복하는 과정에서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많이 빠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할 경우에도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3 약물 복용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경웅 머리카락 얇아짐 현상이나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보통은 관절염, 심혈관계, 항암 치료를 위한 약을 먹을 경우 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4 유전

    머리선이 뒤로 후퇴하거나 부분 탈모, 머리카락 얇아짐 증상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타깝지만 이 경우에는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그 시기를 늦추는 것이 최선입니다.

     

    1.5 펌이나 염색

    펌이나 염색에 사용되는 제품들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두피와 머리카락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잦은 펌이나 염색으로 인해 머리카락 얇아짐이나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1.6 두피 열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두피에도 열이 많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두피에 열이 많다면 머리카락 얇아짐과 탈모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선인장이 사막에서 뜨거운 열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잎이 뾰족하게 변했다고 하는 것처럼 두피에도 열이 많으면 머리카락도 점점 얇아지고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두피 열이 많은 분들은 가급적 모자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7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만성 피로

    최근 20~30대 탈모의 주원인인데요,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만성 피로는 신진대사의 흐름을 둔화시켜 머리카락에 제대로 된 영양 공급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결국 탈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해주거나,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2. 탈모 증상 (ft. 머리카락 얇아짐)

    탈모는 어느 날 갑자기 불쑥 찾아오는 증상이 아닙니다.

    속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반드시 전조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이를 미리 눈치채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증상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머리카락 얇아짐

    위에 설명드렸듯이 대표적인 탈모의 전조 증상입니다.

    혹시라도 미용실에서 머리카락이 다른 사람들보다 얇다는 말을 들었다면 넘겨 듣지 마시고 반드시 대처해야 합니다.

     

    2.2 단기간에 흰머리가 많아짐

    모낭에 혈액과 영양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모발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 경우에도 탈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대처해야 합니다.

     

    2.3 두피가 빨개짐

    두피 열로 인해 두피 전체가 흰색이 아니라 빨갛게 변하는 현상입니다.

    보통 본인은 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미용실에서 두피가 빨갛다는 이야기를 한 번씩 듣는다면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4 두피가 가렵고 각질이 많이 발생

    최근에 두피가 자주 가렵거나 각질이 많이 발생한다면 두피에 유수분이 너무 적다는 신호입니다.

    두피와 모낭에 영양공급이 되지 않으면 이런 증상이 발생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5 기름진 머리카락

    피지가 많이 분비되면 두피와 머리카락이 쉽게 기름지게 됩니다.

    일시적인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장기화될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할 경우 과도한 피지로 인해 두피 영양 공급이 막혀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머리카락 얇아짐, 탈모 원인 및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이런 탈모 증상이 나타난다면 제대로 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머리카락 굵어지는 법 및 탈모 예방 등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