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슬픈 꽃말 모음 10가지 (ft. 이별)

♩♪ 2020. 8. 3.

슬픈 꽃말 모음 10가지 (ft. 이별)

꽃

지난 글 좋은 꽃말 모음 15가지에서 말씀드렸듯이 꽃이 아름답다고 해서 항상 좋은 꽃말만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자칫 좋지 않은 꽃말을 가진 꽃을 기념일에 선물했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노란 장미의 꽃말은 시기, 질투, 완벽한 성취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연인을 의심한다거나 완전하게 점령했다는 뜻으로 오해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연인들 사이에서는 노란 장미 선물이 금기시되고 있죠.

이렇듯 꽃말은 생각보다 중요할 수 있기 때문에 오해를 방지하기를 원한다면 좋지 않은 꽃말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이에 아래에서 이별과 관련된 슬픈 꽃말 모음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나팔꽃

    나팔꽃1나팔꽃2

    나팔꽃의 꽃말은 '덧없는 사랑, 허무한 사랑'입니다.

    나팔꽃은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하루 단위로 피고 지는 꽃입니다. 이른 새벽에 피기 때문에 서양에선 'Morning glor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루 동안 피고 지는 꽃이기 때문에 이런 꽃말이 붙었습니다.

    그나마 나팔꽃은 꽃다발보다는 화분에 많이 심는 꽃이기 때문에 선물할 일이 많지 않다는 것이 다행인 점입니다.

     

    2. 금잔화

    금잔화1금잔화2

    금잔화의 꽃말은 '실망, 비탄, 비애'입니다.

    이별의 슬픔을 간직하게 된 금잔화 꽃말의 유래는 안타까운 편입니다. 한 소년은 태양의 신을 숭배했는데, 이는 구름의 신의 질투를 부르게 되었습니다. 구름의 신은 태양을 볼 수 없도록 구름으로 하늘을 가렸고, 소년은 태양을 볼 수 없어서 결국 죽게 되었습니다. 죽은 소년을 애도하기 위해 태양의 신이 소년을 황금색의 금잔화로 환생시켰다는 이야기입니다.

    조금만 어두워져도 꽃잎을 닫고 따뜻한 햇빛이 닿으면 꽃잎을 여는 금잔화의 특징에 어울리는 유래입니다.

     

    3. 알리움

    알리움1알리움2

    알리움의 꽃말은 '영원한 슬픔'입니다.

    알리움은 특유의 색과 모양이 아름답기 때문에 화훼용으로 개발된 품종이 많습니다. 꽃줄기를 자유롭게 굽힐 수 있기 때문에 꽃꽂이에도 이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알리움도 꽃다발에 자주 사용되는 꽃은 아니지만, 간혹 다른 꽃과 함께 섞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백일초

    백일초1백일초2

    백일초의 꽃말은 '죽은 친구를 슬퍼하다, 떠나간 이를 그리워하다'입니다.

    백일초의 꽃말이 유래된 계기는 비교적 최근의 일입니다. 1595년에 '흑인 오르페'라는 영화가 개봉됐는데, 이 영화에서 사랑하는 연인이 죽음의 신에 이끌려 죽게 됩니다. 그 후 축제가 끝난 자리에 백일초가 널브러진 장면에서 백일초의 꽃말이 유래했습니다.

     

    5. 노란 국화

    노란 국화1노란 국화2

    노란 국화의 꽃말은 '실망, 짝사랑'입니다.

    국화는 동양에서 재배를 시작한 지 오래된 품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난국죽이라는 사군자 중 하나로 귀하게 여겨져 왔던 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색, 모양, 크기가 각기 다른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하지만 빨간 국화의 꽃말인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와는 다르게 노란 국화는 빨간 국화와 대조적인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꽃 선물을 할 때 주의해야 하는 꽃 중 하나입니다.

     

    6. 스카비오사

    스카비오사1스카비오사2

    스카비오사의 꽃말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입니다.

    화려한 외관이 아름다워 부케로 쓰는 경우도 있는 꽃입니다. 하지만 꽃말이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선물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카비오사의 꽃말은 그리스 로마 신화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한 요정이 어떤 양치기 소년을 짝사랑하게 되었는데, 이 소년은 병으로 죽게 됩니다. 그리고 요정은 그 사실을 알고 본인도 시름시름 앓다가 죽고 맙니다. 이를 지켜본 사랑의 여신이 요정을 안타깝게 여겨 스카비오사로 다시 태어나게 했다고 하네요.

     

     

     

    7. 할미꽃

    할미꽃1할미꽃2

    할미꽃의 꽃말은 '슬픔'입니다.

    할미꽃은 외관에서 보듯이 열매에 있는 흰 털이 하얗게 센 할머니의 머리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야생화로 인기가 높은 꽃이지만 꽃말은 서글픕니다.

    할미꽃 꽃말의 유래도 슬프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한 할머니가 시집을 간 손녀를 보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하지만 길을 가던 도중 기력 다해 쓰러져 죽게 되죠. 죽은 할머니를 손녀가 길가의 양지바른 곳에 묻어드렸는데, 무덤가에서 할미꽃이 피어났다는 이야기입니다.

     

    8. 아네모네

    아네모네1아네모네2

    아네모네의 꽃말은 '고독, 배신, 속절없는 사랑'입니다.

    아네모네는 다양한 색으로 피는데 빨강, 하양, 분홍, 하늘, 노랑, 자주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빨간색은 채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는 미소년 아도니스가 죽을 때 흘린 피에서 생겨난 꽃이라고도 전해집니다.

    하지만 색을 막론하고 좋은 꽃말이 아니기 때문에 선물용 꽃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 목련

    목련1목련2

    목련의 꽃말은 '자비, 은혜, 이루지 못한 사랑'입니다.

    목련은 나무에 핀 연꽃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자비와 은혜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지만 서양에서는 이루지 못한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하얗고 청초한 아름다움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이지만 연인에게 선물할 때는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10. 수국

    수국1수국2

    수국의 꽃말은 '진심, 변덕, 처녀의 꿈'입니다.

    수국은 파스텔 톤의 색깔이 예뻐서 많은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꽃 중 하나입니다. 처음 필 때는 파스텔 톤의 자줏빛 색깔이 시간이 갈수록 하늘색에서 분홍색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하지만 꽃말은 수국의 아름다움처럼 좋은 뜻은 아닙니다. 따라서 선물용으로 사용하실 때는 피해 주시는 게 좋은 꽃 중 하나입니다.

     

     

     

    11. 마치며

    오늘은 이별과 관련된 슬픈 꽃말 모음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꽃 본연의 아름다움을 따라가지 못하는 슬프고 안타까운 꽃말을 가진 꽃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꽃말이 좋지 않다고 이런 꽃을 모두 배척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선물용 꽃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