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넥타이 매는 법 12가지 총정리 (ft. 면접 복장)
여러분들은 남자 슈트의 완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얼굴, 슈트 핏, 구두 등 많은 것들을 꼽으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그 무엇보다도 넥타이라고 생각합니다. 넥타이 매는 법은 정말 다양하게 많고 상황에 따라서 어떤 넥타이 매는 법을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거나 신뢰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업이나 공무원 등의 면접을 보러 간다거나 패션 업계나 디자인 회사에 면접을 보러 갈 때 상황에 따라 적절한 넥타이 매는 법을 한다면 면접관들에게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남자 넥타이 매는 법 12가지 및 면접 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클래식 노츠 (CLASSIC KNOTS)
클래식 노츠(CLASSIC KNOTS)는 가장 기본적인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넥타이를 처음 해보는 사람들이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포 인 핸드 노트, 하프 윈저 노트, 플랫 노트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1 포 인 핸드 노트 (FOUR IN HAND KNOT)
쉽고 다용도 가능한 넥타이 매는 법을 찾고 있다면 포 인 핸드 노트가 정답입니다. 넥타이 매는 법 중 가장 간단한 것으로 넥타이를 처음 착용한 남성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포 인 핸드 노트는 좁고 더 신중하며 약간 비대칭적인 넥타이 매듭을 만듭니다. 표준 버튼다운 드레스 셔츠에 가장 적합하며, 무거운 원단으로 만든 넓은 넥타이에도 가장 잘 어울립니다.
이 넥타이 매는 법은 다소 좁고 길쭉한 형태의 매듭이 목 길이를 좀 더 길게 보이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특히 목이 짧은 사람들에게 잘 어울립니다.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도 잘 어울릴 수 있지만 비대칭이라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1.2 하프 윈저 노트 (HALF WINDSOR KNOT)
하프 윈저는 풀 윈저보다 작은 형태의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매듭 크기는 중간으로 깔끔하고 삼각형 매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매기 쉽고 묶기 쉬우며 두꺼운 원단으로 만든 넥타이에 좋습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윈저 매듭의 수수한 버전인 하프 윈저 매듭은 대칭과 삼각형 넥타이 매듭으로 어떤 드레스 셔츠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원단으로 만든 다소 넓은 넥타이부터 중간 정도의 원단이 가장 잘 어울립니다.
포 인 핸드 노트와 유사하지만 포 인 핸드 노트가 살짝 비대칭이라면 하프 윈저 노트는 대칭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 포 인 핸드 노트보다 조금 더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1.3 프랫 노트 (PRATT KNOT)
중간에서 넓게 벌린 칼라 드레스 셔츠와 함께 훌륭해 보이는 더 큰 매듭의 넥타이 매는 법을 찾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프랫 노트 넥타이 매는 법이 딱입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셸비 노트이라고도 알려진 프랫 노트는 꽤 넓지만 깔끔한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물론 윈저 노트만큼 넓지는 않지만 가벼운 원단으로 만든 드레스 셔츠와 다소 넓은 넥타이에 잘 어울립니다.
프랫 노트는 대칭형 넥타이 매는 법이며 윈저 매듭보다 길이를 적게 사용하므로 넥타이가 짧거나 키가 큰 남성에게 잘 어울립니다. 본인의 키가 180 이상 된다면 프랫 노트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이며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2. 어드밴스드 노츠 (ADVANCED KNOTS)
어드밴스트 노츠(ADVANCED KNOTS)는 클래식 노츠에서 조금 더 발전한 형태의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클래식 노츠가 익숙해졌다면 도전해볼 만한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윈저 노트, 켈빈 노트,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1 윈저 노트 (WINDSOW KNOT)
윈저 노트는 하프 윈저 노트와 구별하기 위해 풀 윈저 노트라고도 불립니다. 만약 큰 넥타이 매듭을 좋아하거나 깃이 넓은 셔츠에 알맞은 넥타이 매는 법이 필요하다면 윈저 노트는 완벽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윈저 매듭은 두껍고 넓고 삼각형 모양의 매듭을 만들어 자신감을 불어넣습니다. 따라서 발표, 직업 인터뷰, 법정 출두 등을 비롯한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 완벽한 선택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저 노트는 스프레드 칼라 셔츠에 가장 적합하고 실제로 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넥타이 매는 법으로 윈저 노트를 선택할 수 있지만 넓은 매듭이 목이 짧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이 긴 남성들에게 잘 어울립니다.
2.2 켈빈 노트 (KELVIN KNOT)
조금 더 창의적인 넥타이 매는 법을 찾으신다면 켈빈 노트도 좋은 선택입니다. 클래식 노츠보다 발전한 넥타이 매는 법이지만 포 인 핸드 노트에 익숙해졌다면 비슷한 켈빈 노트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켈빈 노트는 중간 크기의 비대칭형 매듭으로 좁고 클래식한 스프레드 칼라 셔츠에 안성맞춤입니다. 켈빈 노트는 두 겹으로 묶기 때문에 넥타이 길이가 더 필요합니다. 얇은 원단으로 만든 넥타이뿐만 아니라 다소 긴 넥타이에도 제격입니다.
만약 당신이 넥타이 매듭이 보조개가 난 것처럼 생긴 형태를 좋아한다면 켈빈 노트는 매듭 위에 완벽한 보조개를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매듭 중 하나입니다.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단, 패션 업계나 디자인 회사의 면접이라면 조금 더 포인트 있는 켈빈 노트가 괜찮을 수도 있겠습니다.
2.3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 (PRINCE ALBERT KNOT)
만약 다른 모든 넥타이 착용자들과 차별점을 두고 싶다면 넥타이 매는 법으로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의 두 겹의 포장지 형태는 옷을 잘 입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만한 미묘한 디테일을 만들어 냅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넥타이 매는 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이 독특하고 우아한 매듭을 즉시 알아볼 것입니다.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는 매듭 아랫부분을 향해 보이는 두 개의 포장 형태가 이를 돋보이게 합니다.
살짝 비대칭이지만 중간 사이즈의 매듭 형태로 누구에게나 잘 어울립니다. 매일 넥타이를 매든, 특별한 날에 넥타이를 매든 한 번쯤 도전해볼 만한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패션 업계나 디자인 회사 면접용으로 더할 나위 없지만, 제조업이나 공무원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도 면접관들의 눈길을 받기 위해서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3. 익스퍼트 노츠 (EXPERT KNOTS)
이 단계에서부터는 넥타이 매는 법의 전문가 영역입니다.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은 이 정도의 방법을 사용해서 넥타이를 매지는 않죠. 귀찮음의 이유도 있을 것이고 어렵다는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기 때문에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은 넥타이 매는 법임은 틀림없습니다. 발터스 노트, 크리스텐슨 노트, 맨해튼 노트 총 3가지가 있습니다.
3.1 발터스 노트 (BALTHUS KNOT)
만약 넥타이 매듭이 큰 게 마음 든다면 무조건 발터스 노트로 넥타이 매는 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넥타이 매는 법 중 발터스 노트가 가장 큰데, 이는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풀 윈저 노트보다 더 큽니다. 다른 매듭보다 묶기가 더 어렵지만, 10단 계면 발터스 노트로 넥타이를 맬 수 있습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발터스 노트는 가장 큰 매듭을 만들기 위해 여러 번 감아야 합니다. 따라서 두꺼운 원단의 넥타이보다는 얇은 원단의 넥타이에 더 적합합니다. 그리고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커트 칼라 셔츠와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넥타이 매듭이 너무 크고 두껍기 때문에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 딱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3.2 크리스텐슨 노트 (CRISTENSEN KNOT)
만약 큰 넥타이 매듭을 선호하나 윈저 매듭보다 더 독특한 것을 원한다면 크리스텐슨 노트를 추천드립니다. 두 겹으로 포장하는 형태 덕분에 눈에 띄는 창의적인 넥타이 매는 법 중 하나입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와 유사하지만 사이즈가 조금 더 크기 때문에 스프레드 칼라 셔츠와 잘 어울립니다. 만약 당신이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를 좋아하지만 크기가 조금 더 큰 매듭을 원한다면 넥타이 매는 법으로 크리스텐센 노트를 사용해보세요. 묶는 것은 조금 더 어렵지만 만족할만한 넥타이 매듭을 보여줍니다.
제조업이나 공무원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 부적절할 수 있지만 패션 업계나 디자인 회사의 면접용으로는 괜찮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3.3 맨해튼 노트 (MANHATTAN KNOT)
맨해튼 노트는 매듭의 중심에 있는 화려한 보조개가 특징인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맨해튼 노트는 비교적 쉽게 묶을 수 있고 길고 좁은 형태의 넥타이 매듭을 만들 수 있는데 좀 더 전문가스러운 매듭 형태를 보여줍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맨해튼 은 긴 모양 때문에 좁은 스프레드 셔츠나 버튼 다운 칼라 드레스 셔츠와 잘 어울립니다. 화려하고 다소 더 도전적인 형태의 매듭으로 경험이 많은 넥타이 착용자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크게 튀지 않으며 면접용 넥타이 매는 법으로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4. 이그조스틱 노츠 (EXOTIC KNOTS)
이그조스틱 노트는 정말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권장하지 않는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단정함보다는 아주 특색 있고 아주 독특한 방법의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주로 파티나 특별한 날에 어울리는 넥타이 매는 법으로 트리니티 노트, 엘드레지 노트, 머렐 노트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4.1 트리니티 노트 (TRINITY KNOT)
트리니티 노트는 취업이나 회의 등 중요한 자리에서 어울리지 않는 재미있고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V 넥 스웨터 등을 입을 때 잘 어울릴 수도 있습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클래식한 셔츠와 넥타이 룩에 싫증이 난다면 넥타이 매는 법으로 트리니티 노트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듭이 마치 한송이의 꽃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공식 모임이나 격식 있는 자리보다는 파티 같은 장소에 더욱 어울리는 독특한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4.2 엘드레지 노트 (ELDREDGE KNOT)
전통적인 넥타이 매는 법을 좋아하지 않고 색다른 방식을 원한다면 엘드레지 노트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트리니티 노트가 6 각형의 균형 잡힌 모양이라면 엘드레지 노트는 조금 더 독창적인 무늬가 특징인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엘드레지 노트는 아주 어려운 넥타이 매는 법 중 하나입니다. 트리니티 노트보다도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정교하고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넥타이 매듭으로 그 장소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꼭 추천드리는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이 넥타이 매는 법은 단번에 성공하기 어려우므로 숙달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들여 여러 번 연습해야 합니다.
4.3 머렐 노트 (MURRELL KNOT)
머렐 노트는 넥타이의 설계 자체를 뒤집는 방식의 아주 독창적인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넥타이의 얇은 부분을 노출시키는 독특한 모양의 매듭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캐주얼한 착용감으로 제격이며, 스키니 넥타이, 핏 셔츠, 청바지와 함께 사용한다면 좋은 궁합을 보여줄 것입니다.
- 난이도 : ★★★★☆
- 매듭 크기 : ★★★★
- 창의성 : ★★★★★
매듭 자체의 특이성보다는 넥타이의 안과 밖이 뒤바뀐 형태가 특이한 넥타이 매는 법입니다. 넥타이의 좁은 끝 부분을 넓은 끝 부분보다 살짝 짧게 마무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머렐 노트 방식에는 단색 넥타이가 어울립니다.
5. 마치며
오늘은 넥타이 매는 법 12가지에 대한 총정리 및 면접 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넥타이 매는 법은 하프 윈저 노트, 프린스 알베르트 노트입니다. 도전해보고 싶은 넥타이 매는 법으로는 머렐 노트를 시도해보고 싶네요.
면접 넥타이 매는 법으로는 가급적 클래식 노츠 방법이나 어드밴스드 노츠 방법, 총 6가지 중에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
'일반, 생활,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도 부었을 때 대처법 총정리 (ft. 편도염, 코로나) (0) | 2020.08.23 |
---|---|
편도결석 제거 (ft. 원인, 증상, 흡입기, 제거기) (0) | 2020.08.23 |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ft. 치료 방법) (0) | 2020.08.18 |
조울증 증상 및 원인 (ft. 양극성 장애) (0) | 2020.08.17 |
스타벅스 티바나 매장 (ft. 뜻, 일반 매장 차이점, 비교) (0) | 2020.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