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ech, PC, 인터넷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ft. 특징, 장단점, 크롬 비교)

♩♪ 2020. 7. 12.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ft. 특징, 장단점, 크롬 비교)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컴퓨터 브라우저는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삼성 인터넷, 웨일 브라우저 등 다 사용해보기도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크롬이지만, 최근에는 크롬이 너무 무겁고 속도가 느려 별다른 이점이 없죠.

크롬 기반으로 만들어 사용성은 그대로이며 추가적인 기능으로 편리성을 더했는데요, 크롬의 확장 앱도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만족하고 사용하는 브라우저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특징, 장단점, 크롬 비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특징

    네이버 웨일은 기본적으로 빠른 속도, 강력한 보안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크롬과 아주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기존에 크롬을 사용하시던 분들께서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크롬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대표적인 편의 기능이 3가지가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1 사이드바 기능

    컴퓨터에서 기본 브라우저 왼쪽에 모바일 화면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컴퓨터 화면과 모바일 화면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사이드바는 메인화면에 영향을 주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유튜브, 파파고 등 각종 앱처럼 활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2 모바일 & PC 연동 기능

    만약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웨일도 사용할 경우에는 연동이 가능해 현재 보고 있는 동영상, 뉴스, 문서 등을 이어서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1.3 한글 뷰어 브라우저에 기본 탑재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업무용으로 MS Ofiice가 아닌 한글을 주로 사용할 텐데요,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이 아니더라도 가끔 한글 파일을 실행해야 한다면 한글 뷰어를 별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웨일 브라우저에는 한글 뷰어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장점 (vs 크롬)

    그 외에도 크롬과 비교해 다양한 장점이 있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앱 확장 기능

    크롬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점유율만큼이나 다양한 확장 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이런 크롬 확장 앱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장 앱 때문에 크롬을 버리지 못하신 분들께서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웨일 스토어에서도 다양한 확장 앱을 추가로 지원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2 스페이스 열기 (멀티스크린)

    스페이스 열기는 하나의 웹 브라우저 창에서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멀티스크린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컴퓨터로 인터넷 화면을 보았을 때 좌우 공백으로 화면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페이스 열기 기능을 활용하면 이 공간을 활용해 하나의 창에서 두 가지 화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3 스크롤 캡처 기능 기본 탑재

    컴퓨터를 이용하다 보면 캡처 기능을 사용할 때가 많이 있는데요, 이는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실행할 수도 있지만 웨일 브라우저는 캡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서 편리합니다.

    이는 웨일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버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화면을 길게 캡처하는 스크롤 캡처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4 네이버 웨일 즐겨찾기

    새로운 브라우저를 사용하실 때 가장 귀찮은 점은 수많은 즐겨찾기와 북마크를 다시 일일이 가져와야 한다는 점인데요, 웨일에서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 크롬에서 설정해두었던 즐겨찾기와 북마크, 심지어 저장된 비밀번호까지 그대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5 가벼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매우 가볍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크롬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이며, 컴퓨터와 연동까지 되니 일석이조입니다.

     

     

     

    3.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단점

    아무리 웨일 브라우저가 장점이 많다고 하더라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닌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3.1 상위 버전 OS에서만 사용 가능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단점은 상위 버전의 OS에서만 동작하는데요, 최소 Windows 7, Mac OS 10.10, Linux Ubuntu 14.04 64bit 이상의 OS를 사용해야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2 네이버 기반 검색 기능

    우리나라에서 검색 점유율은 네이버가 높은 편이지만 구글의 점유율도 상당히 높은데요, 웨일은 네이버가 만들었기 네이버 검색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기에 구글 검색을 주로 하시는 분들께서는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검색 엔진을 기본으로 설정할 수는 있지만, 별도의 설정을 세팅해야 한다는 점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3.3 앱 확장성이 낮음

    크롬 웹 스토어의 확장 앱이 지원되기 때문에 큰 단점은 아니지만, 웨일 스토어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앱은 그 숫자가 굉장히 적은 게 사실입니다.

    직접 사용하는 것과 호환되는 것은 안정성 문제에 있어 조금 불안한 것이 사실인데요, 물론 크게 문제 될 사항이지만 웹 브라우저의 후발 주자로써 어쩔 수 없는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4.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웨일 다운로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2) 메인 화면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해 브라우저를 설치하세요.
    4) 설치한 웨일을 실행해 사용하세요.

     

     

     

    5. 마치며

    오늘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특징, 장단점, 크롬 비교, 다운로드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웨일이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기능이 좋다 보니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아직까지 잘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셨던 분들께서는 꼭 한번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