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ech, PC, 인터넷

유튜브 자막 끄기 (ft. 자막 추출 방법)

♩♪ 2020. 7. 27.

유튜브 자막 끄기 (ft. 자막 추출 방법)

유튜브

유튜브는 10대부터 60대까지 이용하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겨보는 영상 플랫폼이 되었는데요, 최근에는 방송국에서도 프로그램을 유튜브 채널로 만들어서 방영할 정도로 대세가 되었습니다.

또한, 유튜브가 전 세계에서 인기가 많아지자 구글에서는 여러 국가의 언어로 자막시스템을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오히려 자막이 영상을 가리기 때문에 영상 몰입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사실 자막이 100% 정확하지도 않아서 더욱 거슬릴 수 있는데요,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보기 편하도록 자막을 끄고 싶은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에 아래에서 유튜브 자막 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유튜브 자막 끄기

    유튜브 자막은 PC에서든 모바일에서든 가리지 않고 뜰 수 있는데요, 각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 PC 버전

    1) PC에서 유튜브 화면 아래쪽에서 '설정(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세요.

    2) 나타나는 메뉴 중 '자막'을 클릭하세요.

    3) 영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막의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중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만약 자막의 언어를 변경하려면 '사용 안 함'이 아니라 다른 언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5) 더욱 간편하게 자막 끄기를 원하신다면 '설정' 버튼 왼쪽의 '자막'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막을 On / Off 할 수 있습니다.

     

    1.2 모바일 버전

    1) 영상 오른쪽 상단에 '메뉴(점 3개)' 버튼을 터치하세요.

    2) 나타나는 메뉴 중 '자막'을 터치하세요.

    3)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영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막의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중 '자막 사용 중지'를 선택하세요.

     

     

     

    2. 유튜브 자막 추출 방법

    유튜브 영상의 자막은 거슬리실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용도는 사람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지만, 영어를 공부하실 목적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죠.

    영어 영상을 통해서 영어를 배우면 발음을 직접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한글 영상을 통해 영어 자막을 공부하면 한글을 즉시 영어로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조금씩 터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 읽기도 전에 빨리 지나가는 자막을 보는 것은 생각보다 비효율적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네, 바로 자막을 추출해서 메모장 등에 복사 붙여 넣기 해서 보면 더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모바일 버전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PC 버전에서만 스크립트를 복사할 수 있는데요, 다만 자동으로 생성되는 자막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영상 제작자가 자막을 직접 넣은 영상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자막 추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 버전에서 영상 오른쪽 아래쪽에 '메뉴(점 3개)' 버튼을 클릭하세요. 참고로 이는 영상 내 설정이 아닌 영상 밖의 설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2) 나타나는 메뉴 중 '스크립트 열기'를 클릭하세요.

    3) 영상 오른쪽에 시간에 따른 스크립트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복사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만약 자막의 시간을 끄거나 다시 켜고 싶다면 스크립트 창 위쪽의 '메뉴(점 3개)' 버튼을 클릭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유튜브 자막 끄기 및 자막 추출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데 방해되는 자막을 꺼서 쾌적한 환경에서 원하는 영상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