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ech, PC, 인터넷

컴퓨터 램 확인 방법 (ft. 노트북)

♩♪ 2020. 7. 9.

컴퓨터 램 확인 방법 (ft. 노트북)

컴퓨터

컴퓨터나 노트북을 구매한 지 오래될 경우 보면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게임 등을 설치할 때 잊어버린 컴퓨터나 노트북의 사양이 궁금할 때가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램 용량을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컴퓨터 및 노트북 램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내 PC 속성 확인

    컴퓨터 램을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이는 '내 PC 속성'을 확인하는 방법과 'DirectX 진단 도구'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두 방법을 모두 확인하시고 각자에게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는데, 먼저 내 PC 속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탕화면 또는 파일 탐색기를 통해 '내 PC' 아이콘을 우클릭한 뒤 속성(R) 클릭

    2) 만약 '내 PC' 아이콘을 찾기 어렵다면 키보드에서 단축키 'Windows 키 + pause break 키'를 사용

    3) 속성 창이 켜졌다면 '설치된 메모리(RAM)' 항목 확인

    단축키를 사용하면 내 PC의 상태창이 즉시 켜지게 되는데요, 단, 노트북은 pause break 키가 없기 때문에 1번 방법을 사용해주세요.

     

     

     

    2. DirectX 진단 도구

    다이렉트X 진단 도구 창을 통해 램을 확인하면 램 용량 외에도 다양한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단순한 램 용량 이외에 다양한 사양을 확인하시려면 다이렉트X 진단 도구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내 PC 속성 창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그래픽카드 사양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해당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작업표시줄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dxdiag' 입력 후 실행 (Windows 10 기준)

    2) 만약 돋보기 아이콘을 찾기 어렵다면 키보드에서 단축키 'Windows 키 + R'을 사용 후 'dxdiag' 입력 후 실행

    3) DirectX 진단 도구 창에서 '메모리' 항목 확인

    4) 만약 그래픽카드 사양을 확인하고 싶다면 상단의 '디스플레이 탭' 확인

     

     

     

    3. 마치며

    오늘은 컴퓨터 및 노트북 램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본인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사용하셔서 컴퓨터 사양을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