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폭염 발생 원인 및 시기 (ft. 지속 기간)

♩♪ 2020. 6. 3.

폭염 발생 원인 및 시기 (ft. 지속 기간)

폭염

아시다시피 폭염은 단순한 더위가 아닌 매우 심한 무더위를 뜻하는 말인데요, 매년 여름마다 찾아오는 폭염 현상이 왜 발생하는 것인지 그 원인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매년 조금씩은 다르지만 그 시기와 지속기간을 알면 폭염에 미리 적절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폭염 발생 원인, 시기, 지속 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폭염 원인

    폭염 발생 원인은 지구온난화의 영향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보면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북태평양 및 오호츠크해 기단 영향과 태백산맥 영향이 있습니다.

     

    1.1 북태평양 및 오호츠크해 기단 영향

    먼저 기단에 의한 폭염 원인에 대해 알기 위해 각 기단의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1) 북태평양 기단은 우리나라 아래쪽에서 올라오며, 적도 부근 바다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고온 다습한 성질이 있습니다.

    2) 오호츠크해 기단은 우리나라 위쪽에서 내려오며, 추운 바다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한랭 습윤한 성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오호츠크해 기단의 영향이 강해 한랭 습윤하지만 여름이 다가오면서 북태평양 기단이 서서히 북상하는데요, 이 두 기단이 서로 충돌하면서 우리가 잘 아는 장마 전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북태평양 기단이 더욱 강해져 오호츠크해 기단을 위로 밀어버리게 되면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시작되는 것이죠.

     

    1.2 태백산맥 영향

    보통 동해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우리나라 위쪽에서 형성되어 동해를 거쳐 불어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한랭 습윤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한랭 습윤한 동해 바람이 태백산맥을 타고 넘어오면서 비를 뿌린 뒤 고온 건조한 공기로 바뀌는데요, 참고로 이런 형상을 '푄현상'이라고 하며 폭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폭염 발생 시기 및 지속 기간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폭염은 대체적으로 장마 이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장마철은 보통 6월 말 ~ 8월 초 정도인데요, 따라서 폭염 발생 시기도 보통 7월 초 ~ 8월 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폭염 지속 기간은 매년 평균적으로 약 15 ~ 20일 정도이며, 열대야의 경우는 약 7 ~ 15일 정도의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상 고온 현상이 발생할 경우 약 30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1994년 이후로 없었던 현상이니만큼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폭염 발생 원인, 시기, 지속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폭염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 정부에서 폭염 특보를 발령하기도 하는데요, 만약 폭염 특보 기준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능하시면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