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집에서 셀프 귀 뚫기 방법 (ft. 주의사항, 사후 관리)

♩♪ 2020. 7. 1.

집에서 셀프 귀 뚫기 방법 (ft. 주의사항, 사후 관리)

귀를 안 뚫는 여성분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며 요즘은 남자도 귀를 뚫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름다움을 위한 사람의 욕구는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보통 귀를 처음 뚫거나 막힌 귀를 뚫기 위해 피어싱 전문점이나 귀걸이 판매점을 방문하실 텐데요, 이가 못 미더울 경우 집에서 스스로 귀를 뚫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셀프 귀 뚫기 방법, 주의사항, 사후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준비물

    셀프 귀 뚫기를 위한 준비물은 총 두 가지인데요, 바로 피어싱용 바늘과 피어싱 귀걸이입니다.

    바늘 굵기는 귀걸이 핀보다 조금 더 굵은 사이즈가 좋은데요, 예를 들면 1.4mm짜리 귀걸이를 하고 싶다면 최소 1.6mm 이상의 바늘을 사용해야 됩니다.

    특히 요즘에는 피어싱 도구가 잘 나와서 바늘보다 손쉽게 귀를 뚫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 피어싱 귀걸이인데요, 피어싱 귀걸이는 귀 뚫기 후 구멍이 막히지 않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어싱 귀걸이 종류는 스터드가 좋으며, 간혹 귀 뚫은 부위가 부풀 어오를 수도 있기 때문에 10mm 사이즈의 스터드가 적당합니다.

    특히 귀걸이 재질은 감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방지하기 위해 은이나 금, 티타늄 등의 질 좋은 금속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도금된 저품질의 귀걸이를 잘못 사용하면 감염 및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 셀프 귀 뚫기 방법

    우선 셀프 귀 뚫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잘못 진행할 경우 감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손재주가 별로 없는 편이라고 생각된다면 시도하기 전에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피어싱 도구와 피어싱 귀걸이를 모두 준비했다면 아래의 순서를 참고하세요.

     

    2.1 머리 묶기

    머리가 길다면 작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묶고 뒤로 넘겨서 귀와 귀걸이 사이에 머리카락이 끼이거나 구멍으로 머리카락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2.2 귀 뚫을 곳을 볼펜 등으로 정확히 표시

    뚫을 곳을 미리 표시하지 않을 경우 엉뚱한 곳에 잘못 뚫을 수도 있고, 양쪽이 대칭되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거울을 보고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위치에 양 쪽 위치가 대칭되도록 표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어린아이의 경우 귀가 더 자라기 때문에 살짝 더 밑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미 귀를 뚫었는데 추가로 뚫고 싶은 분들은 귀걸이를 했을 때 너무 떨어져 있거나 겹치지 않도록 신경 써서 위치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2.3 귓불과 바늘, 귀 뚫은 후 착용할 귀걸이 소독

    알코올 솜 등을 이용하여 귓불, 바늘, 귀 뚫은 후 착용할 피어싱 귀걸이를 깨끗하게 소독하고 마를 때까지 기다린 후 셀프 귀 뚫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감염의 원인이 되어 추후 부작용의 우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확실하게 바늘을 소독하고자 한다면 끓는 물에 삶은 뒤 알코올로 닦아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손도 비누로 깨끗이 씻어주시고, 라텍스 장갑을 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이 사용한 바늘은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본인이 사용했던 바늘은 따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2.4 귀 뒤에 댈만한 것 찾기

    피어싱 도구가 아닌 바늘을 이용하신다면 귀가 뒤로 눌려지거나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기 위하여 귀 뒤에 댈만한 것을 찾는 게 좋은데요, 차갑고 깨끗한 비누나 코르크 마개 등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스스로 처음 귀를 뚫는다면 긴장해서 실수할 우려가 있을 것 같다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혼자서 진행하는 것보다 더 쉽고 확실하게 셀프 귀 뚫기를 할 수 있습니다.

     

    2.5 귀를 뚫기 전 바늘을 수직으로 맞추기

    귀 뚫기 전 귀에 표시한 점과 바늘을 수직으로 맞춰야 하는데요, 수직이 아닐 경우 구멍이 사선으로 나서 귀걸이 착용 시 이상하게 보일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귀걸이를 이쁘게 착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구멍과 바늘을 수직으로 맞춰주세요.

     

    2.6 천천히 귀 뚫기

    한 번에 힘을 주어 뚫으면 순간적으로 바늘이 비틀어져 사선으로 잘못 뚫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심호흡을 한번 하고 천천히 귀를 뚫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귀를 뚫을 때 바람 빠지는 소리가 들리더라도 전혀 이상한 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바늘은 구멍을 뚫은 후 다시 빼지 마시고 찔러 넣은 방향 그대로 관통시키면 되는데요, 만약 가운데 구멍이 뚫려있는 바늘을 이용하셨다면 바늘의 구멍을 이용해 귀걸이를 채울 수도 있습니다.

    과정이 고통스럽더라도 결코 서두르지 마세요. 잘못하면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해야 합니다.

     

    2.7 귀걸이 착용하기

    귀를 뚫은 후 곧바로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으면 귀가 다시 막히기 때문에 반드시 피어싱 귀걸이를 착용해야 합니다.

    혹시 구멍에 귀걸이를 넣고 채우기 전에 귀에서 빠졌다면 귀걸이 재빨리 세척해서 다시 구멍에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만약 귀걸이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다시 귀를 뚫어야 합니다.

     

     

     

    3. 사후 관리 방법

    귀를 뚫고 나서 사후관리를 하지 않으면 귀가 다시 막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감염으로 인해 고생을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1 피어싱 귀걸이 착용

    처음 귀를 뚫고 구멍이 다시 막히지 않도록 피어싱 귀걸이를 약 6~12개월간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 귀걸이로 바꾸기 위해서는 귀 뚫기 후 최소 6주가 지난 뒤에 가능하며, 착용할 귀걸이를 먼저 소독한 후 피어싱 귀걸이를 뺀 즉시 바로 착용해주세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바늘처럼 끝이 날카로운 피어싱 귀걸이를 사용하신다면 1차적으로 바늘로 뚫은 구멍을 다시 한번 더 뚫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2 6주간 소독

    귀를 뚫은 부분은 약 6주간 매일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소금물이 좋으며, 일반 소금보다는 바다 소금이나 사리염이 더욱 좋으며, 소독용 알코올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가장 편리한 방법은 귀를 소금물에 담그는 것인데, 컵에 물을 받아 귀를 5분 정도 담그고 있으면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면봉을 이용하여 소금물을 묻혀 구멍 주변을 문질러주는 것인데요, 소금물이 찝찝하다면 미용 용품점에서 구매 가능한 살균 용액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구멍을 세척할 때만 귀걸이를 조금씩 회전시키면 좋은데요, 귀걸이가 구멍에 딱 붙는 것을 막고 뚫은 부위를 넓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주의사항 및 추가 팁

    1) 셀프 귀 뚫기 전에 통증이 무섭다면 약 30분 전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잠을 잘 때는 무의식 중에 뒤척일 수 있으므로 베개는 귀걸이가 걸리지 않을 만한 것으로 사용하세요.

    3) 귀걸이는 구멍을 세척할 때 조금씩 돌리는 것이 아니라면 평상시에는 절대 돌리지 말아야 하는데요, 오히려 상처가 덧나거나 감염될 수 있고, 상처가 낫는 데는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4) 뚫고 나서도 감염에 항상 주의해야 하는데요, 만약 감염이 되었다면 귀걸이를 빼지 않아야 합니다. 귀걸이를 뺄 경우 귓불 안까지 감염이 될 수 있고, 이 경우 더욱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감염이 의심되면 곧바로 소독을 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5) 절대로 셀프 피어싱 중에 안전핀이나 낡은 귀걸이를 사용하면 안 되는데요, 귀를 뚫다가 발생하는 심각한 부작용은 모두 이런 안전하지 않은 금속으로 뚫었을 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6) 셀프 귀 뚫기 과정이 어렵고 무섭다면 돈이 좀 들더라도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 있는데요, 귓불은 보통 양쪽 5,000~10,000원, 귓바퀴는 하나당 10,000원~20,000원 정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저렴한 곳도 많습니다.

     

     

     

    5. 마치며

    오늘은 집에서 셀프 귀 뚫기 방법, 사후 관리, 주의사항, 추가 팁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에는 귀 뚫는 비용이 너무 비싸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셀프로 귀를 뚫는다고 하는데요, 귀 뚫기 요령이 생긴다면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으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