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손가락 마디 굵어짐 및 부음 원인 (ft. 관리법)

♩♪ 2020. 7. 1.

손가락 마디 굵어짐 및 부음 원인 (ft. 관리법)

무릇 여성들이라면 누구나 가늘고 기다란 손가락을 가지고 싶어 하실 텐데요, 손가락이 짧고 굵다면 반지 같은 액세서리를 하더라도 그 매력이 반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거나 붓는 경우가 있는데, 갑자기 이러한 현상을 겪게 되면 손가락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어떠한 병에 걸린 것은 아닌 지 불안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손가락 마디 굵어짐 및 부음 원인과 관리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손가락 관절 꺾기

    손가락을 관절 꺾어서 소리를 내면 손가락 마디가 굵어진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했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는 잘못된 상식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1940년대부터 시작되었는데, 2015년도에 MRI 기술로 손가락 관절을 꺾는 과정을 촬영하여 영상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분석 결과, 관절 속 윤활을 돕기 위한 관절액이 있는데 손가락을 꺾을 시 관절 내 압력이 떨어지면서 관절액의 가스가 급격하게 기포로 변하게 되고, 이 기포가 터지면서 나는 소리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손가락 관절 꺾기는 손가락 굵어짐 현상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손가락 관절에 연조직 부상과 물건을 잡는 운동 능력이 퇴화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건초염 또는 건막염

    손가락 굵어짐 및 부음 원은으로 건초염 또는 건막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근육의 끝을 힘줄이라 하고, 이 힘줄의 덮는 활액막을 건초 또는 건막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건초(건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건초염 또는 건막염이라고 합니다.

    건초염이 발생했다면 원인이 되는 행동을 자제하고 얼음찜질 및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스테로이드를 주입하기도 하지만 힘줄이 약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건초염은 손가락뿐만이 아니라 손목, 무릎 등에도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방아쇠 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증후군으로 인해 손가락이 굵어지거나 부을 수 있는데요, 이는 손가락을 굽힐 때 힘줄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가족력이나 염색체 이상의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오랜 시간 긴장된 상태로 손가락을 구부린 채 일하거나 반복적 진동하는 기계를 만지는 경우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거나 억지로 폈을 때 다시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며, 손바닥과 손가락이 연결되는 관절 부위에 통증과 함께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손가락을 구부리는 반대방향으로 잡아당기는 스트레칭으로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온찜질 및 약물과 물리치료를 병행하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퇴행성 관절염 또는 류머티즘 관절염

    손가락 마디 굵어짐 현상의 원인이 되는 관절염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바로 퇴행성 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입니다.

    먼저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연골에 염증이 발생하는 현상이며,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돌출된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보통 따뜻하게 녹인 파라핀(양초 등에 사용되는 물질) 찜질이나 진통소염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그리고 류머티즘 관절염은 손가락 마디에 찌릿한 통증과 함께 뻣뻣함과 미열, 붓기, 손가락 마디 굵어짐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게 특징입니다. 몸속 면역체계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에 스테로이드 호르몬이나 항류머티즘 약 등의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5. 마치며

    오늘은 손가락 마디 굵어짐 및 부음 원인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손가락의 사용량도 많이 늘어나게 되어 어느 정도는 손가락 마디가 굵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 질환으로 인한 증상으로 이심이 된다면 빠르게 병원의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