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부 정책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사용처 및 제한 업종 정리

♩♪ 2020. 5. 18.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사용처 및 제한 업종 정리

안녕하세요. 도에프 입니다 :)

다들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잘 받으셨나요? ㅎㅎ

신청 후 2일 이내 지급받은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을 도대체 어디에 쓸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의 취지가 코로나 19로 어려워진 가게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통 크게 쐈는데요,

막상 그 돈이 코로나 19로 어려워지지 않은 업종에 흘러들어 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이런 제한을 걸어두었다고 해요. ㅎㅎ

생각에 따라서 조금 귀찮으신 분들도 계실 테지만 정부의 취지 자체는 나쁘지 않으니 지원금을 사용 가능한 곳을 확인 후 방문한다면 지원금 관리에 있어 조금 더 도움이 되겠죠? ㅎㅎ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우선 혹시 있을지 모르는 궁금증부터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ㅎㅎ

▶ 궁금증 1

→ 긴급 재난 지원금은 현금으로 들어오는가?

제 블로그를 보신 후 카드로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을 신청하셨다면 포인트로 지급받으셨을 겁니다. 해당 카드사에서 실시간으로 지원금 잔량 및 사용처를 문자로 보내주니 아마 확인 가능하실 거에요.

▶ 궁금증 2

→ 만약에 카드(통장)에 현금이 있는 상태라면 포인트를 사용하지 못하나요?

아닙니다.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사용처에서 소비를 하셨다면 현금보다 포인트가 우선 차감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만약 이전에 지자체에서 받은 포인트가 있다면 기간이 짧게 남은 포인트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게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나 궁금한 사항이 더 있다면 덧글 달아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사용처를 확인해볼까요?

▶ 지급수단별 특성

우선 지급 수단별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총 3가지 방법으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지만, 3 가지 방법 모두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주점, 온라인 쇼핑몰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안된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ㅜㅜ


▶ 신용/체크카드 사용 제한 업종

제 블로그를 보고 신청하신 분들께서는 신용/체크카드 사용 제한 업종이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우선 가장 많이들 이용하시는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상거래 등은 안되시구요, 대형 전자 판매점도 안 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유흥 지점, 상품권, 귀금속, 조세나 공공요금, 면세점, 보험 등 많인 부분이 사용 불가 항목으로 나옵니다. ㅜㅜ

저에게 가장 뼈아픈 건 배달앱이 사용 불가하다는 점이었요... 젠장. ㅜㅜ

그리고 개인적으로 교통 통신료는 생활 필수항목이라 될 줄 알았는데 안 되는 건 의외라고 생각합니다.


▶ 꿀 팁 하나!

하지만 섭섭하게 팁 하나 안 드리고 간다면 섭섭하시겠죠? ㅎㅎ 제가 사용해봤더니 사용 가능한 곳을 몇 군데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미용실

네, 사용 가능했습니다. 심지어 롯데마트 내부에 있는 미용실이지만 대형마트로 속하지 않아서인지 가능했어요. 대형마트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마트 내 입점한 업체라면 사용 가능하실 것으로 보여요.

2. 약국

약국도 사용 가능했어요. 저는 심지어 다 떨어져 가는 마스크를 사는데도 사용 가능하더라구요.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ㅎㅎ

3. 카페

카페도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업종으로 분류했는지 사용 불가하지 않았습니다. 가끔 여유 있는 일상을 보내실 때 긴급재난금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군요~

4. 술집

안타깝게 위에 쓰여있는 대로 술집은 안됩니다. 아쉽지만 이건 그냥 돈 주고 사드셔야 할 것 같아요 ㅜㅜ

5. 배달의 민족

네? 배달의 민족이요? 아까 위에 표를 보면 배달앱은 안된다고 하지 않았나요? 라고 물으실테지만... 흐흐흐. 저는 그 그걸 뚫고 사용 가능한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궁금하시죠? ㅋㅋㅋ

방법은 사실 간단합니다. 배달앱을 사용하실 때 보통은 "바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주문을 하실 텐데요, 그렇게 하시지 마시고 "현장에서 카드결제"로 진행하신다면 카드로 결제하셔도 긴급재난금 사용이 지급된답니다.

시스템적으로 막기 어려운 허점을 노렸다고 볼 수 있지만 코로나로 힘들어진 소상공인을 돕는다는 정부의 취지와는 어긋나지 않으니 꼼수를 좀 애용하겠습니다. ㅎㅎ

 


오늘은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사용처와 몇 가지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꿀 팁이라고 드린 사항이 유용했으면 좋겠네요. ㅎㅎ

저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