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냉풍기 효과 (ft. 원리, 장점, 단점)

♩♪ 2020. 6. 22.

냉풍기 효과 (ft. 원리, 장점, 단점)

냉풍기

무더운 여름을 잘 지내기 위해 필요한 가전은 대표적으로 에어컨선풍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의 전기세는 부담되고 선풍기는 시원찮을 때 냉풍기라는 제품에 관심이 가기 마련인데요, 정말 여름에 효과가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이에 아래에서 냉풍기 효과, 원리, 장점, 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냉풍기 원리

    먼저 냉풍기의 원리를 알아야 장단점을 이해할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선풍기가 그냥 바람만 보내준다면 냉풍기는 수분을 머금은 바람을 불어주어 그 수분이 증발하면서 더욱 시원한 느낌을 받게 하는 것이죠.

    땀이 났을 때 선풍기를 쐬면 더욱 시원한 것과 마찬가지의 원리인데요, 이 때문에 냉풍기에는 물을 공급해줘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이 차가울수록 바람도 차가워지기 때문에 아이스 팩을 넣어두면 좋은데, 최근에는 아이스 팩을 같이 공급하는 제품도 많습니다.

     

     

     

    2. 냉풍기 장점

    1) 냉풍기는 에어컨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월등히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컨이 1700~2000W 정도 전력을 소모할 때, 냉풍기는 고작 65~85W 정도밖에 소모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이 거의 30배 차이가 나며, 이는 백열전구 1개 정도의 전력 소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그다음 장점은 냉풍기는 원리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수분을 증발시키기 때문에 바람만 불어주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공기도 차갑게 만들어 온도를 내려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컨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선풍기를 사용할 경우 더운 바람만 불어오는 것과는 달리 주변을 냉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3) 마지막으로 냉풍기는 에어컨과 다르게 이동형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 장소에 제한이 없다는 것인데요, 선풍기처럼 본인이 원하는 장소에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냉풍기 단점

    1) 냉풍기는 시원한 바람을 위해 물을 공급해야 하며, 더욱 시원한 바람을 위해 아이스 팩을 지속적으로 냉장고에 얼려주어야 하는데요, 이는 사람에 따라서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2) 그리고 물을 펌프로 끌어올려서 팬 앞에 물을 떨어뜨려서 바람에 수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선풍기보다는 소음이 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저소음 제품도 많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소음 스트레스를 덜 받으실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선풍기보다 소음이 적을 수는 없는 것이죠.

    3)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여름이 습한 나라 중 하나인데, 냉풍기를 사용하면 수분이 증발되어 주변 습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가습효과라고 보실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평균 습도는 년 평균 약 65%, 6~9월은 약 73% 정도 됩니다.

    따라서 여름에 냉풍기를 오래 켜 두면 습도가 높아져 수분이 더욱 증발하기 어려운 환경이 될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시간이 갈수록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냉풍기 효과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냉풍기는 바람에 수분을 더하고, 그 수분을 증발시켜 주변 공기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더운 바람만 불어주는 선풍기보다 여름에 훨씬 효과적인데요, 이런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단점 중 소음 문제는 저소음 제품을 사용할 경우 50 데시벨 정도의 제품도 찾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습도가 높아지는 문제는 환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데요, 보통 냉풍기는 에어컨 대신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환기를 해주신다면 습도 문제는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 냉풍기가 효과가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이런 원리와 장단점을 제대로 모르고 활용을 못해서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진짜 효과가 없다면 냉풍기라는 제품은 이미 사라졌을 겁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냉풍기를 사용하지 않는 계절이 다가오면 송풍 모드를 이용해 필터에 있는 물기가 완전히 말려 곰팡이를 예방해주는 게 좋습니다.

     

     

     

    5. 마치며

    오늘은 냉풍기 효과, 원리, 장점, 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냉풍기는 에어컨처럼 인위적인 냉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시원할 수는 없지만, 30배 적은 저전력으로 건강하고 시원한 바람으로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