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 건강

제습기 원리 (ft. 장점, 단점, 활용법)

♩♪ 2020. 6. 10.

제습기 원리 (ft. 장점, 단점, 활용법)

제습기

여름철에는 비가 많이 오고, 태풍이나 장마로 인해 습도가 높아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많은 지장을 줍니다.

습도를 잡기 위해 집에 제습기 하나가 있다면 정말 든든한데요, 여름철 습도가 고민되신다면 제습기를 구매하는데 이번 글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래에서 제습기 원리 및 장단점, 활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제습기의 원리

    차가운 커피, 음료 등을 마실 때 컵 주변에 물기가 맺히는 모습을 자주 보셨을 텐데요, 이는 수분을 가진 공기가 차가워진 컵에 닿으면서 열을 뺏기고 응축되어 이슬이 맺히는 현상입니다.

    이런 원리를 이용한 제품이 바로 제습기인데요, 에어컨과 냉장고도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습기는 습한 공기를 팬을 통해 내부로 가져온 뒤 증발기를 통해 냉각시켜 습기를 제거한 뒤, 순간 건조 능력을 높이기 위해 건조한 공기를 다시 응축기로 발열시켜 밖으로 내보내는데요, 이 과정에서 발생한 물은 물통에 저장하게 됩니다.

    에어컨도 제습기와 같은 원리이기 때문에 제습효과가 있는데요, 다만 에어컨은 실외기를 통해 물을 밖으로 버리지만 제습기는 실외기가 없기 때문에 물통에 물을 저장한다는 점만 다릅니다.

     

     

     

    2. 제습기 장점

    제습기와 에어컨 모두 제습 기능이 훌륭하지만, 제습기는 에어컨과 비교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전력 소모량이 에어컨에 비해 아주 적은데요, 10평형 기준으로 에어컨의 소비전력은 1,600 ~ 1,800W 정도인 것에 비해 제습기는 200 ~ 600W 밖에 소비하지 않습니다.

    최대 9배 가까운 전력 소모량 차이가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제습을 하기 위해서는 오래 켜 두어도 전력 부담이 없는 제습기가 좀 더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죠.

    게다가 제습기는 이동이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원하는 방이나 장소에서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필터를 이용한 공기 정화 기능, 물통이 가득 차면 자동으로 운전을 정지하는 만수 정지 기능, 습기를 제거한 바람을 이용해 의류 및 신발을 건조하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습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컨이 있더라도 제습기를 장만해둔다면 여름철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최근에는 소음 문제를 개선한 제품이 많기 때문에 소음 스트레스도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제습기 단점

    제습기는 많은 장점을 가진 제품이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위에서 원리를 설명드렸듯이 제습기는 습기를 제거한 건조한 공기의 온도를 다시 높여서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올라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그 영향은 적을 수 있지만 제습기는 주로 여름에 사용한다는 점, 1시간 켜놓으면 방 온도가 약 1 ~ 2℃ 정도 상승한다는 점이 온도에 예민하신 분들은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죠.

    그나마 습도를 많이 잡아주기 때문에 선풍기의 효과가 커질 수 있어 그나마 위안이 될 수 있지만, 물통을 자주 비워주어야 한다는 점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4. 제습기 활용법

    위에서 제습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단점은 최소화하면서 장점은 극대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빨래 건조기가 없다면 다기능 제습기를 활용하면 아주 좋은데요, 빨래를 향해 건조기를 틀어둘 경우 습기 제거와 건조한 공기를 불어주어 빨래 건조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원룸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제습기 구매를 적극 추천드리는데요, 원룸형 제습기는 가격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여름철 빨래가 1~2일간 마르지 않는 불쾌한 경험을 원천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출 시 미리 제습기를 틀어놓고 타이머를 설정해주면 나중에 집에 복귀할 때는 온도가 낮아져 있기 때문에 쾌적한 실내 환경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욕실에도 한 번씩 습기 제거용으로 사용하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으며, 공기청정 제습기를 사용하면 여름뿐만 아니라 4계절 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적절한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스마트 제습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마치며

    오늘은 제습기에 대한 장점, 단점과 에어컨과 비교 분석 및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습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있는 만큼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을 구매하셔서 여름철 습기로부터 완벽하게 해방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