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ech, PC, 인터넷

검은 고딕체 (Black han sans) 다운로드 (ft. 상업용, 저작권 무료)

♩♪ 2020. 6. 29.

검은 고딕체 (Black han sans) 다운로드 (ft. 상업용, 저작권 무료)

검은 고딕체

요즘은 문서로 의사소통을 많이 하는 시대인데요, 직장에서 회의, 보고서 등 문서 없이 대화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가독성 높은 문서, 보고서, PPT 자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쉽게 설득하기 위해라도 필수적인데요, 특히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상업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저작권 무료 폰트를 잘 활용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에 아래에서 검은 고딕체 소개 및 다운로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검은 고딕체 소개

    검은 고딕체는 서울을 기반으로 주로 타입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독립 디자이너 현승재(닉네임 ZESSTYPE)라는 분이 만든 폰트입니다.

    2015년도 처음 제작했던 1st Black 한글 서체를 시작으로 이를 개선한 ZBLACK Original 한글 서체를 텀블벅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공개하였고, 이 검은 고딕 프로젝트는 ZBLACK 한글 서체를 기반으로 글자의 폭을 조절하고 가독성과 사용성을 높인 한글 서체입니다.

    검은 고딕은 네모꼴을 가득 채워 디자인한 한글 서체입니다. 제목용 서체로 제작되었으며 한글 2580자와 숫자 그리고 문장부호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문 대소문자와 기타 약물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2. 검은 고딕체 특징

    1) 유료로 많이 사용 중인 '격동 고딕체'를 대체하여 사용하기 좋습니다.

    2) 주로 제목이나 블로그, 유튜브의 썸네일로 많이 사용됩니다.

    3) 업데이트되면서 영문 사용이 가능하지만 애초에 한글용 제작되어 한글 전용으로 사용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4) 아쉽지만 두께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3. 검은 고딕체 주의사항 (글꼴 라이선스)

    1) 본 폰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허가받은 개인/기업/단체 누구라도 다음 명시된 조건에 따라 폰트 소프트웨어의 수정 혹은 수정되지 않은 복사본을 무료로 사용, 연구, 복사, 통합, 삽입, 수정, 재배포할 수 있도록 허가합니다.

    2) 본 폰트 소프트웨어의 원본 혹은 수정본은 상기 저작권 안내와 본 라이선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다른 소프트웨어와 함께 묶이거나 재배포 혹은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는 독립 텍스트 파일과 가독성이 있는 헤더 혹은 유저가 용이하게 열람 가능한 이상 텍스트 파일 혹은 이진 파일 내 기계가 읽을 수 있는 메타데이터 형태를 모두 의미합니다.

    3) 본 폰트 소프트웨어의 어떠한 수정본도 동일한 저작권자가 명시적 허가서를 부여하지 않는 한 저작권이 있는 폰트명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본 제한 사항은 유저들에게 제공된 기존 폰트명을 뜻합니다.

    4) 본 폰트 소프트웨어의 저작권자 혹은 저자의 이름은 그들의 명시적 서면 허가가 있거나 또는 그들의 공헌을 인정하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정본에 대한 사용을 유도, 추천 혹은 광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본 폰트 소프트웨어는 전체나 부분, 혹은 수정 여부에 상관없이 본 라이선스 하에 배포가 되어야 하며 기타 다른 라이선스 하에서는 배포를 할 수 없습니다. 폰트에 대한 요구조건은 이 라이선스 하에서만 유효하며 이 라이선스 하에 있기 위한 폰트에 대한 요구사항은 본 폰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제작한 어떠한 문서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4. 검은 고딕체 다운로드

    검은 고딕체는 '구글 폰트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데요, 링크를 이용하기 번거롭다면 아래에서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Black_Han_Sans.zip
    0.30MB

     

     

     

    5. 마치며

    오늘은 검은 고딕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목이나 썸네일 용으로 사용할 깔끔한 고딕 폰트를 찾고 계셨다면 검은 고딕이 최고의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출시 초기와는 다르게 영문도 지원되어 사용성이 넓어진 점은 참고하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과 다른 사람들에게 '글 공유' 한 번씩 부탁드리며,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